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양평군, 독거노인 대상 인공지능 로봇 활용 건강관리 사업 추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이윤 기자] 경기도 양평군은 65세 이상 건강취약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AI) 로봇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추진한다.

해당 사업은 급격히 증가하는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인공지능(AI), 정보 통신 기술(ICT) 기반 로봇을 활용한 효율적인 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시작된 사업이다. 군은 5월 경기도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올해 7월부터 사업을 시작한다.

군은 65세 이상 건강취약 독거노인 20명에게 인공지능 로봇(효돌 2세대)을 지급하고 △챗GPT 탑재 음성대화 △식사 및 복약관리 △인지건강 및 정서지원 △응급상황 확인 등 약 6개월 간 맞춤형 건강관리와 24시간 안전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군은 치매환자 대상 돌봄로봇 지원사업, 건강관리가 필요한 만19세 이상 성인 대상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비롯해 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 인공지능(AI)·사물 인터넷(IoT)기반 건강관리 사업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효율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배명석 보건소장은 “이번 사업으로, 관내 독거노인에게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어르신의 건강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24시간 안전 관리 서비스 제공과 고독사 예방으로 군민 생명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양평군청 주무관이 독거노인을 방문하여 인공지능 로봇(효돌 2세대)을 지급하고 사용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양평군]
양평군청 주무관이 독거노인을 방문하여 인공지능 로봇(효돌 2세대)을 지급하고 사용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양평군]

/양평=이윤 기자(uno29@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양평군, 독거노인 대상 인공지능 로봇 활용 건강관리 사업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