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K식품, '기회의 땅' 동남아서 자웅 겨룬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하이트진로, 베트남에 첫 해외 공장 착공…2026년 완공
외식업체들도 잇따라 동남아 공략…"성장 잠재력 주목"

[아이뉴스24 전다윗 기자] 국내 식품·외식 기업들이 동남아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한국 문화 선호도가 높은 젊은 인구가 많고, 국가 차원에서 친기업 정책을 펼치는 동남아 시장의 장점이 기업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하이트진로 베트남 공장 조감도. [사진=하이트진로]

22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첫 해외 생산 공장을 베트남에 짓는다. 베트남 타이빈성 그린아이파크산업단지 안에 축구장 11배 크기인 8만2983㎡(약 2만5000평) 규모로 공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내년 건축 공사를 시작해 오는 2026년 완공하는 것이 목표다. 총 투자 예정 금액은 약 7700만 달러에 달한다.

초기 목표 생산량은 연간 100만 상자로, 올해 소주 해외 판매량 목표의 약 17%를 차지하는 양이다. 하이트진로는 베트남 공장이 장기적으로 동남아 시장의 생산·유통 거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이트진로가 첫 해외 공장 부지로 베트남을 낙점한 건 성장 잠재력과 친기업 정책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베트남은 생산가능인구가 국민의 70% 이상이고 인구 1억명 중 중위 연령이 32세인 젊은 국가다. 경제 성장률은 연평균 6%로 잠재력이 큰 국가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공장이 들어설 타이빈성은 경제특구 투자인센티브로 △법인세 15년간 우대세율 10% 적용 및 4년간 세금 면제 △토지세 15년 면제 △고정 자산을 생성하는 상품 수입세 면세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 시장은 하이트진로가 공들이는 전략 지역이기도 하다. 하이트진로가 꼽은 해외 전략국가 17개국 중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 국가만 7개국이 포함됐다.

팔도가 국내 생산품질 기준을 적용한 베트남 제2공장을 완공했다. [사진=팔도]

베트남에 공장을 건립한 식품기업은 하이트진로만이 아니다. 팔도는 지난 4월 베트남 남부 떠이닌 성에 제2공장을 완공했다. 베트남 현지 수요 증가에 따른 물량 확보 목적으로, 제2공장의 설비 확충을 지속해 생산과 수출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앞서 준공한 제1공장에 이어 이번 2공장 완공으로 팔도는 베트남 남북으로 이어지는 생산벨트를 구축하게 됐다. 라면 생산라인 증설이 완료되는 오는 2025년 베트남 현지 라면 생산량은 연간 7억개까지 늘어날 예정이다.  

태국 방콕 방쿤티안 지역에 위치한 대형 쇼핑몰 '센트럴 라마 2'에 입점한 'bhc 센트럴 라마 2'점. [사진=bhc치킨 제공]

치킨 프랜차이즈도 동남아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한류 열풍 등으로 한국 문화와 브랜드에 대한 관심, 이해도가 높은 젊은 소비층을 겨냥한 것이다. bhc는 최근 태국 방콕에 3·4호점을 잇따라 냈다. 3호점은 급성장하는 현지 배달시장을 겨냥했다. 오피스와 학교, 병원 등이 밀집한 태국 중심 업무 지구인 '빅토리모뉴먼트'에 자리잡은 딜리버리 전용 매장이다. bhc치킨은 태국 배달 플랫폼 1위 업체와 독점 계약을 맺은 바 있다. 4호점은 방콕 방쿤티안 지역의 대형 쇼핑몰 '센트럴라마2'에 입점했다.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뛰어난 입지를 노렸다.

BBQ는 대만을 제외한 동남아시아만 해도 8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교촌치킨도 현재 말레이시아에 34개, 인도네시아에 11개 점포를 보유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식품기업들에게 동남아는 매력적인 시장이다. 노동이 가능한 젊은 인구가 다수 있고, 인건비도 저렴하다. 해외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인센티브도 적지 않다"며 "특히 인구 대다수를 차지하는 젊은층 사이 K푸드 등 한국 문화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전다윗 기자(davi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식품, '기회의 땅' 동남아서 자웅 겨룬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