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조경구 대구시의원, 대구를 인공지능 융합산업 중심 도시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구시 인공지능 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대표 발의
연구·기술 개발, 전문인력 양성 등 산업 육성 지원 명문화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조경구 대구시의원(수성구2)은 제309회 정례회에서 인공지능 융합산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대구광역시 인공지능 융합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11일 조 의원에 따르면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정보통신기술이 제조, 의료, 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면서 경제와 사회 전반에 걸쳐 혁신의 바람이 불고 있다.

조경구 대구시의원 [사진=대구시의회]
조경구 대구시의원 [사진=대구시의회]

한국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Korea Ltd)의 ‘국내 인공지능 분석 시장 전망’에 따르면, 국내 인공지능 시장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4.9%를 기록하며 규모는 4조4636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작년 9월 정부는 국민 일상, 산업현장, 공공행정 등 국가 전반에 걸쳐 인공지능을 확산시키기 위한 '대한민국 인공지능 도약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올해 3월에는 수도권과 지역 간 인공지능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 경제의 재도약을 견인하기 위해 영남권을 중심으로 ‘제조업 인공지능 기반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대구시도 2026년까지 1천억원 규모의 ABB 전용 펀드를 조성하고, ABB 글로벌 캠퍼스를 건립하여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등 인공지능 융합산업 관련 글로벌 및 플랫폼 기업이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조 의원은 이런 대구시의 정책에 발맞춰 인공지능 융합산업 중심의 탄탄한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이번 조례안을 대표 발의하게 됐다.

조례안에는 인공지능 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 인공지능 융합산업 관련 정책의 수립·시행을 위한 실태조사, 기반시설 조성, 전문인력 양성, 기술개발 및 상용화 지원, 국제교류 및 국제공동연구 지원 등 인공지능 융합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 전문기관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조경구 의원은 “인공지능 융합산업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면서 “앞으로 인공지능 융합산업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으로 대구가 인공지능 융합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경구 대구시의원, 대구를 인공지능 융합산업 중심 도시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