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AI 감별사가 책 추천…밀리의서재, 'AI 스마트 키워드' 서비스 도입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개인화 넘어 '초개인화' 목표로 AI 기술 고도화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밀리의서재(대표 박현진)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도서 추천 서비스 'AI 스마트 키워드'를 도입했다.

AI 스마트 키워드는 AI가 밀리의서재 회원들의 도서 리뷰를 요약 및 분석해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서를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최근 1년 이내 작성된 다양한 한 줄 리뷰에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적용해 긍·부정 감성을 분석하고 자체 필터링 기술로 적합한 리뷰를 선별한 후 추천사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사진=밀리의서재]
[사진=밀리의서재]

밀리의서재 독자는 AI 스마트 키워드 서비스를 통해 자신의 취향에 꼭 맞는 책을 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다. 키워드와 한 줄 리뷰가 결합된 추천사를 통해 책의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새로운 분야의 책 탐색도 수월해진다.

밀리의서재는 베스트셀러 100권에 대한 추천을 시작으로 AI 스마트 키워드 서비스를 향후 전체 도서로 넓혀 나갈 예정이다. 또한 소설, 인문, 자기계발 등 장르별 특성을 반영한 키워드 추출과 추천사 생성 알고리즘을 지속해서 고도화할 계획이다.

AI 스마트 키워드는 도서 상세 페이지에 먼저 적용되며 추후 밀리 홈과 검색창 등 플랫폼 내 다양한 영역에 반영된다. 여기에 은유 또는 비유적 표현이 가미된 리뷰 및 도서의 성향을 키워드 생성에 적용하기 위한 AI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아울러 LLM 인프라를 강화해 콘텐츠 제작 비용 최적화 및 서비스 제공 대상을 확대해 궁극적으로 개인의 성향을 반영한 맞춤형 도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방은혜 밀리의서재 AI 서비스본부 본부장은 "AI 스마트 키워드 서비스는 개인화를 넘어 초개인화를 목표로 나아가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아직 AI 기술 적용이 미미한 도서 분야에서 차별화된 AI 기반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며 독서 생태계에서 선도적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AI 감별사가 책 추천…밀리의서재, 'AI 스마트 키워드' 서비스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