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생성형AI로 의약품 이상사례 공유"…SK C&C, 일성아이에스와 맞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엔터프라이즈 AI ‘솔루어’ 활용, 보고서 작성 서비스 개발
제약 분야 '하이퍼오토메이션 구현…업무·비용 효율 향상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SK C&C는 국내 제약회사 일성아이에스와 ‘제약 분야 인공지능(AI) 디지털전환(DX)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SK C&C 구성원들이 엔터프라이즈 AI 솔루션 '솔루어(Solur)'를 활용한 '생성형 AI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서' 데모 버전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SK C&C ]
SK C&C 구성원들이 엔터프라이즈 AI 솔루션 '솔루어(Solur)'를 활용한 '생성형 AI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서' 데모 버전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SK C&C ]

이번 AI DX 파트너십은 일성아이에스 제약 분야 전반에 생성형 AI·클라우드·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 하이퍼오토메이션 구현을 목표로 한다.

양사는 SK C&C 엔터프라이즈 AI 솔루션 ‘솔루어(Solur)’를 활용해 보건의료 현장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의약품 이상 사례를 보고하기 위한 ‘생성형 AI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서’를 구현하기로 했다.

솔루어는 규제 당국 및 유관기관에서 요구하는 보고서 양식에 맞춰, 다양한 채널에서 여러 방식으로 수집된 각종 이상 사례를 빠르게 정리하고 작성해 보고한다. 이를 위해 국내 식약처 보고를 위한 ‘의약품이상사례 보고시스템(KAERS)양식’과 해외 보고용인 국제의학기구협회(CIOMS)양식’을 기본적으로 활용한다.

양사는 향후 다양한 약물 감시 업무에도 솔루어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약물 감시 업무 관련 시스템을 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으로 조성하고, 약물 관련 ‘안전성 데이터베이스 (Safety DB)’와 연계한 약물 안전 특화 AI 플랫폼을 구현한다.

SK C&C는 일성아이에스㈜의 엔터프라이즈 AI 파트너로서, 일성아이에스 시스템 전반에 걸쳐 솔루어에 기반한 AI 데이터 활용을 지원한다. AI 활용 목적과 기업 IT 환경에 맞춰 챗GPT, 하이퍼클로바X 등 대규모언어모델(LLM)과 경량화 대규모언어모델(sLLM)을 연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K C&C는 이번 일성아이에스와 협력을 계기로 향후 일본 등 글로벌 제약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박준 SK C&C DX부문장은 ” 생성형 AI를 통해 빠른 이상사례 정보 분석과 공유, 대응으로 이상사례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일성아이에스가 제약 업무 현장 곳곳에서 AI 하이퍼오토메이션을 통해 업무 과정을 초자동화하며 제약 시장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생성형AI로 의약품 이상사례 공유"…SK C&C, 일성아이에스와 맞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