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참사 발생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차수벽’ 생긴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김영환 충북지사, 재난안전관리 강화 전략 발표

[아이뉴스24 한준성 기자] 지난해 7월 폭우에 따른 참사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궁평2 지하차도에 차수벽(물막이용 벽체)이 설치된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2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이 담긴 재난안전관리 강화 전략을 발표했다.

김영환(가운데) 충북지사가 2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재난안전관리 강화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한준성 기자]

충북도는 ‘오송 참사’ 이후 기존 재난안전관리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시스템 개선과 강화 방안, 안전문화 확산 사업 발굴 등 근본적이고 중‧장기적인 개선책 마련을 위해 모든 실국이 참여하는‘안전충북2030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이날 김영환 지사는 △예방 중심 안전시스템 강화 △도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안전문화 확산 △미래 지속가능한 안전 전문성 제고 등 3대 전략과 이에 따른 33개 추진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3개 전략별 추진과제는 재해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한 핵심 실천과제와 장기적 측면에서 도내 재난안전시스템 강화를 위한 미래전략과제로 구분된다.

전략과제별 주요 사업은 예방 중심, 안전시스템을 강화‧개편해 선제적 사고예방, 지하차도 안전관리 강화, 현장 중심의 재난대응체계 전환, 근본적인 미호강 치수대책 마련, 괴산수력댐 및 달천 치수능력 강화 등이다.

여름철 호우에 대비해 인명피해 우려지역 전수조사와 특별점검, 도내 안전취약시설에 대한 민‧관 합동 집중 안전점검 등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점검이 강도 높게 이뤄진다.

올해 상반기에 도내 지하차도 30곳에 자동차단시설이 설치되고, 지하차도별 4인 담당제를 운영해 꼼꼼한 사전예찰이 이뤄진다.

정기적인 위기관리 매뉴얼 정비와 재대본(재해대책본부) 임무숙지 훈련을 통한 공무원의 재난대응 역량 강화, 신고자의 통화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인공지능(AI) 기반 119신고접수시스템 구축, 소방차량 영상전송시스템 설치 확대 등 현장 중심의 재난대응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폭우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청주 오송 궁평2 지하차도 침수 현장에서 16일 오전 119구조대가 인명 검색을 하고 있다. 2023. 07. 16. [사진=소방청]

하천 범람과 침수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미호강 치수사업은 우기 전 미호강 고속철도교 일원 퇴적구간과 석화천 6km 구간을 우선 준설한다. 강외지구 하천정비사업 신설 제방(L=1.68km) 공사는 6월까지 마무리된다.

장기적으로는 하천기본계획 설계빈도 상향 및 미호강 오송구간에 대한 대규모 준설을 환경부에 건의해 추진할 계획이다.

도민 안전문화 의식 제고를 위해 도민안전보험에 자연재난 상해보험을 신설, 사망자에 국한된 보장을 부상자까지 확대하고, 기존 10개의 공통보장 항목에 사회재난 사망특약, 성폭력 범죄 피해‧상해 등 3개 항목을 추가해 확대 시행하고 있다.

미래 지속가능한 안전 전문성 제고를 위해선 충북 재난안전 비전 2030 연구용역 추진과 재난안전 통합관제 구축사업 추진으로 충북의 미래 중‧장기 재난대응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재난안전부서 공무원의 인사우대와 수당 지원 등 처우 개선을 위한 전향적인 제도 검토로 역량 있는 우수 공무원이 재난안전 부서에서 장기 재직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지원책도 마련한다.

김영환 지사는 “대형화‧다양화된 형태로 발생하는 최근의 재난 상황 속에서 도의 역할은 도민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도민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난안전관리 강화 전략을 바탕으로 도민 안전을 위한 각종 정책을 꼼꼼히 추진하면서, 미비점이 있다면 끊임없이 보완하고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청주=한준성 기자(fanykw@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참사 발생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차수벽’ 생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