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포항제철소, '안전쿠폰' 제도...작업자 안전마인드 긍정적 변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안전한 제철소 같이 만들어요' 안전쿠폰 지급을 통한 안전활동 참여 독려

[아이뉴스24 이진우 기자]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천시열)는 지난 2022년 7월부터 시행중인 '안전 쿠폰' 제도가 직책자와 작업자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안전 쿠폰'은 현장에서 안전행동에 모범을 보인 직원들에게 직책자가 지급하는 모바일 쿠폰이다, 이 쿠폰은 포스코 직영 및 관계사 등 제철소에서 근무하는 모든 직원이 받을 수 있다.

포항제철소 안전관리지가 안전조치 사항에 대해 점검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포항제철소 안전관리지가 안전조치 사항에 대해 점검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해당 제도는 안전위반 사항에 대한 지적보다는 안전관리에 우수한 성과를 보인 직원들에게 칭찬과 함께 상품을 지급하는 것으로, 작업자들의 안전의식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전혔다.

각 현장 부서 직책자는 제철소 안전활동 가이드라인인 △TBM 활동 △R&P(Rule and Process) 준수 △불안전 사항 피드백 △안전 솔선수범 등을 성실하게 실천해 모범이 되는 직원을 '우수 안전활동자'로 인증하고 안전 쿠폰을 수여한다.

안전 쿠폰은 모바일을 통해 전달되며, 수령한 쿠폰은 3만원 상당 주유권, 이마트, 홈플러스 상품 교환권으로 교환할 수 있다.

안전방재그룹 안전관리자인 정상근 파트장은 "안전쿠폰 제도 도입 이후로 작업자들이 안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작업자들의 안전 의식 또한 점차 향상되고 있다"고 현장 반응을 전했다.

안전관리자 및 작업자가 작업전 TBM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안전관리자 및 작업자가 작업전 TBM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포스코]

안전 쿠폰을 수령한 포항제철소 파트너사 롤앤롤 직원은 "사고를 예방하고자 안전을 지켰을 뿐인데, 안전 쿠폰까지 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게 작업해 재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시열 포항제철소장은 2024년 취임사에서 "직책자는 자신의 관리 영역에서 작업하는 모든 직원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사소한 지적보다 칭찬을 통해 긍정적이고 자주적인 현장 안전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구=이진우 기자(news1117@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항제철소, '안전쿠폰' 제도...작업자 안전마인드 긍정적 변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