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경기도 예술인들, 기회소득이 창작시간·행복감을 높여줬어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지원 안내문. [사진=경기도]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지원 안내문. [사진=경기도]

[아이뉴스24 김정수 기자] 민선8기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핵심 정책인 '기회소득'을 받는 경기도내 예술인들이 창작시간과 행복감이 높아졌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이 16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3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시범사업 정책효과 분석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는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경기예술인지원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예술인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경기도 예술인 가운데 2천403명을 대상으로 경기도 예술인 실태조사를 진행한 결과다.

이 중 지난해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수혜자는 618명, 비대상자는 1천785명이다.

분석결과, 예술인 기회소득을 받은 경기도 예술인의 예술 활동 시간과 자기 계발·학습 시간이 각각 약 1시간 26분과 11분 늘었고, 행복감도 약 0.117 단위(5점 척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인 기회소득 수급자의 지난 2022년 주 평균 예술 창작활동 시간, 일 평균 자기 계발·학습 시간, 행복감의 평균이 각각 19시간 21분, 1시간 57분, 3.150 단위(5점 척도)인 것을 감안하면 각각 7.4%, 9.7%, 3.7% 증가한 셈이다.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연구보고서. [사진=경기도]
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 연구보고서. [사진=경기도]

예술인 기회소득은 도에 거주하는 예술활동증명유효자 중 개인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 120% 수준 이하인 예술인에게 연 150만 원을 2회에 걸쳐 지급하는 내용이다.

/수원=김정수 기자(kjsdm0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기도 예술인들, 기회소득이 창작시간·행복감을 높여줬어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