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광주 서구, ‘고령자 스마트케어 서비스’ 시동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ICT 기기 활용…전국 유일의 취약 노인 스마트돌봄 선도모델 생성

[아이뉴스24 김상진 기자] 광주광역시 서구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추진하는 ‘고령자 스마트케어 서비스 구축사업’ 중간보고회를 지난 3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서구는 보건복지부 ‘고령자 스마트케어 서비스 구축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이후 고도화된 정보통신기기(ICT)를 활용해 취약노인을 위한 응급상황 대처, 의료·건강관리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스마트 선도모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서구 관계자들이 고령자스마트케어 서비스 구축사업 중간보고회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서구]
광주광역시 서구 관계자들이 고령자스마트케어 서비스 구축사업 중간보고회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서구]

플랫폼 시범 운영을 앞두고 열린 이날 중간보고회에서는 △고령자 스마트케어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구축 라이프로그 수집‧분석을 위한 고도화된 ICT 기기 도입 △스마트케어 전달체계구축 △스마트돌봄 선도모델 생성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에 관한 사업 현황을 공유했다.

특히 고령자와 보호자들이 스마트케어서비스 플랫폼 앱을 통해 손쉽게 재택의료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고, 케어기버(Care Giver)들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과 실시간 위기상황 모니터링을 위한 통합관제시스템이 구축됐다.

또한 서구는 ICT기기와 돌봄사업을 연계한 스마트돌봄 경험을 보유한 전국 유일 지자체로서 한층 더 고도화된 ICT 기기인 밀센서·스마트링을 도입하고 고령자의 생활환경 데이터와 생체신호 인공지능(AI)분석을 통해 응급상황에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대응·체계적인 건강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스마트케어의 효과성·만족도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전국 사업 확산을 위한 선도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윤종성 스마트통합돌봄담당관은 “서구는 지난 1월부터 스마트돌봄 정보센터를 운영하는 등 고령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들이 모든 고령자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김상진 기자(sjkim9867@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주 서구, ‘고령자 스마트케어 서비스’ 시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