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민·관 'AI전략최고위협의회' 출범…올해 AI 일상화에 7100억 투입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첫 회의서 AI 디지털 혁신성장전략·국민 산업 공공 프로젝트 추진계획 논의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민·관 인공지능(AI) 최고위거버넌스인 'AI전략최고위협의회'가 출범했다고 4일 밝혔다.

AI전략최고위협의회 구성도. [사진=과기정통부]
AI전략최고위협의회 구성도. [사진=과기정통부]

우리나라는 민간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우수 역량을 정책에 반영‧활용하기 위해 분야별(AI반도체, 법·제도, 윤리, 인재양성 등)로 민·관 협의체를 운영해왔다. 그러나 분야별 운영되던 포럼, 자문위원회, 협의체 등으로는 한계가 있어 국가적 거버넌스가 필요하다는 공감대 아래 AI전략최고위협의회를 출범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AI전략최고위협의회는 과기정통부 장관과 민간(염재호 태재대 총장)이 공동 위원장을 맡는다. 정책일반, AI반도체, R&D, 법·제도, 윤리안전, 인재 등 AI 분야를 대표하는 민간 전문가 23인과 과기정통부, 기재부, 산업부, 중기부, 교육부, 개보위, 방통위 등 주요 관계부처 실장급 공무원 7인 등 총 32인으로 구성돼 있다.

협의회 산하에는 6개 분과를 운영할 예정이다. 국내 100여 개 이상 초거대 AI기업과 중소·스타트업으로 구성된 초거대AI추진협의회를 외부 민간 자문단으로 두고 AI 혁신생태계 구현을 위한 정부의 투자·지원 등 정책 제언을 수렴할 방침이다. 민‧관 상시적 소통 채널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날 출범식은 이종호 장관 모두발언과 염재호 태재대 총장의 인사말 이후 △AI전략최고위협의회 운영 방안 △AI G3 도약을 위한 AI·디지털 혁신성장전략 △AI 일상화를 위한‘24년 국민·산업·공공 프로젝트 추진계획 등 과기정통부 안건 발표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AI전략최고위협의회는 AI인재·AI반도체 등 인프라 확충과 AI R&D 등 미래 원천기술 선점뿐 아니라, AI윤리 등 안전한 AI 활용 정책 전반의 정책 제언·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은 분과위 및 과기정통부, 소관 부처가 공동으로 이행 방안을 마련해 실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AI G3 도약을 위한 민관 합동전략으로써 'AI·디지털 혁신성장전략'을 보고했다. 과기정통부가 글로벌 컨설팅회사인 베인앤컴퍼니와 공동으로 연구·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제조·서비스업 등 경제 전반에 AI를 성공적으로 도입할 경우 연간 310조원(‘26년 기준)에 달하는 경제효과가 창출된다.

AI전략최고위협의회 공동위원장 및 민간위원. [사진=과기정통부]
AI전략최고위협의회 공동위원장 및 민간위원. [사진=과기정통부]

정부는 국민들이 AI 혜택을 느낄 수 있도록 일상과 산업현장, 정부행정 내 AI확산에 총 7102억원을 투입하고 69개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국민 일상 속 AI행복 확산에 총 755억원을, 근로자 등 일터 현장의 AI융합·접목 촉진에 2881억원을, 공공행정 AI내재화에 1157억원을, 국민 AI 활용 역량 제고와 AI윤리 등 안전한 AI기반 인프라 확충에 2309억원을 투입한다. 관계부처는 동 전략을 바탕으로 2024년 전국민 인공지능 일상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염재호 태재대 총장은 "오늘 첫발을 내딛은 AI전략최고위협의회가 세계 최고의 AI강국이 되겠다는 일념으로 가보지 않은 길에 대한 개척과 도전, 혁신을 위해 민간과 공공, 부처와 분야를 초월한 협력이 이루어지는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종호 장관은 "AI 주무부처로서 큰 책임감을 가진다"며 "국민과 기업이 빠르고 확실하게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후속조치를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관 'AI전략최고위협의회' 출범…올해 AI 일상화에 7100억 투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