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경북도, KT·포스텍과 디지털 트윈 글로벌 경쟁력 강화 나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디지털 트윈 기술·서비스 집약 연계한 통합플랫폼 구축 추진

[아이뉴스24 이진우 기자] 경상북도는 지난 1일 포항시, KT, 포스텍,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및 관련 전문 기업들과 디지털 트윈 기반 사회문제 해결 전략 수립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은 포항시와 함께 개별적으로 구축, 운영해 온 디지털 트윈 기술과 서비스를 한 곳에 모은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난 1일 열린 디지털 트윈 시범구역 조성 공모 주관, 참여기관 컨소시엄 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경북도청]
지난 1일 열린 디지털 트윈 시범구역 조성 공모 주관, 참여기관 컨소시엄 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경북도청]

흩어져 있던 데이터를 연계해 재난 안전, 환경, 교통, 관광 등 생활과 밀접한 분야에서 국민이 디지털 트윈 효과를 직접적으로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선박 탄소중립 실천 관리(환경)', '인공지능 관광 가이드(관광/교통)' 등 디지털 트윈 연계 솔루션을 개발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서비스할 계획이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주)KT와 포스텍을 비롯해 디지털 트윈 구축 경험과 전문성을 지닌 기업과 함께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최첨단 기술을 접목해 디지털 트윈 기술을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경북도는 이번 파트너십이 (주)KT의 ICT 응용 기술, 포스텍의 글로벌 선진기술 연구, 전문 기업의 디지털 기술 역량이 만나 디지털 트윈 분야 글로벌 수출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의 디지털 트윈 시범 구역 조성 공모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이정우 메타버스과학국장은 "디지털 트윈 기술이 단순한 과학적 성과를 넘어 지역 사회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서 "통합 플랫폼의 성과 확산을 위해 산학연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면서 정부의 디지털 트윈 코리아 구현을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이진우 기자(news1117@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북도, KT·포스텍과 디지털 트윈 글로벌 경쟁력 강화 나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