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조달청 혁신제품시범구매 3대분야에 집중 투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신성장-국민체감-해외실증 등... 2일 기본계획 확정

[아이뉴스24 강일 기자] 조달청은 전략적 시범구매를 통한 혁신적 공공조달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2024년도 혁신제품 시범구매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2일 조달정책심의회 발표된 혁신제품 시범구매 기본계획에 따르면, 조달청은 신성장·신산업 육성, 국민체감 공공서비스 개선, 해외실증 확대 3대 분야에 시범구매 예산을 집중 투입할 예정이다.

미래 신성장 신산업의 육성을 위해, 신성장 4.0 15대 프로젝트 분야를 집중 지원하고, 에너지, 딥사이언스, 바이오 등 미래 첨단기술 분야에 대한 시범구매를 확대한다. 또 기술애로가 있는 기업과 연구기관간 매칭을 통해 R&D분야에 대한 투자를 강화한다. 또 제조업 기반 전통 주력산업은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한 혁신기술 중심으로 시범구매하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으로 대상을 확대하여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국민체감 공공서비스 개선 분야로, 국민이 직접 제안해 발굴한 우리동네 혁신제품을 제안자 거주지역에 우선 제공하고 지역문제 해결형 지자체 R&D 개발 제품을 혁신제품 지정 및 시범구매 시 우대할 방침이다. 또 경찰·해경·소방·산림 등에 안전장비를 보급해 현장 대응력을 높이고 재해·재난 등 위험을 상시 대비·모니터링하는 안전관리 기술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 진출의 문을 열어주는 혁신제품 해외실증 확대방안은 2023년도 12억원에서 시작한 혁신제품 해외실증을 올해 70억원 규모로 대폭 확대하고 해외실증 유형 및 지원내용도 다양화한다. 국내 발전기자재를 해외발전소에서 테스트하고 개도국 개발협력 사업과 연계하여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장애 아동용 학습교구를 보급한다. 그밖에 기업이 직접 발굴한 해외실증 수요도 지원한다. 필리핀의 결핵 퇴치, 태국의 도심지 교통난 등 각종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제품들이 해외 현지에서 성능을 검증받게 된다.

이번 해외실증은 최초로 공모를 통해 해외실증 참여 혁신제품을 모집하였고 심사를 거쳐 최종 30개 제품(약 70억원)을 선정했다. 다.

이와 더불어 시범구매 운영 절차도 혁신한다. 부처간 칸막이를 허물어 부처별 정책 수요를 시범구매에 반영하고 수요자제안형 혁신제품과 같이 시범사용기관이 이미 정해져 있는 혁신제품은 수요매칭 단계를 생략해 시범구매 절차를 간소화한다.

또한 시범사용 완료보고서 평가 및 사용후 실태조사를 실시해 시범구매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시범구매 사후관리를 강화한다.

임기근 청장은 “이번 혁신제품 시범구매 기본계획 수립으로 전략적 배분 및 운영 효율화를 통해 혁신제품 시범구매가 기술혁신 및 공공서비스 개선의 촉매제로 작용할 것이다”고 강조하며, “역동경제·민생경제 구현을 위해 재정당국과 협의하여 혁신제품 시범구매 규모 및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고 밝혔다.

/대전=강일 기자(ki0051@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달청 혁신제품시범구매 3대분야에 집중 투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