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27일 첫 차부터 '기후동행카드'…이것만은 꼭 알아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서울 이외 지역 안되는 곳 많아, 다인승 불가, 태크 안 하면 패널티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27일 첫 차부터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가 적용된다. 월 6만2000~6만5000원으로 서울시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데 꼭 알아야 할 부분도 많다.

우선 서비스 구간은 서울지역 내 지하철, 심야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와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가 포함된다. 신분당선, 타 시·도 면허버스, 광역버스는 제외된다. 경기와 인천에서 서울시로 출퇴근하는 이들이 많은 만큼 자신의 지역에서 기후동행카드 적용이 되는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기후동행카드는 1인 1매 사용이 원칙이다. 다인승 결제는 불가능하다. 기후동행카드는 하차할 때(환승 포함) 반드시 카드 태그를 해야 한다. 사용기간(30일) 동안 하차태그를 2회 이상(누적) 하지 않으면, 두 번째 미태그 교통수단 승차 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사용이 중지된다.

기후동행카드. 월 6만2000~6만5000원(따릉이 포함)으로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 [사진=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월 6만2000~6만5000원(따릉이 포함)으로 서울시 대중교통을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2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후동행카드 Q&A’를 내놓았다.

◇다음은 기후동행카드 궁금증.

-기후동행카드는 얼마?

“이용 권종으로는 따릉이 포함 여부에 따라 6만5000원, 6만2000원 등 2종으로 출시됐다. 사용패턴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구간이 궁금하다.

“서비스 구간은 서울지역 내 지하철, 심야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와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가 포함된다. 신분당선, 타 시·도 면허버스, 광역버스는 제외된다.

다만, 서울 외 지역이라 승차는 할 수 없는데 예외적으로 김포골드라인 전 구간(양촌~김포공항역), 진접선 전 구간(별내별가람~진접역), 5호선 하남구간(미사~하남검단산역), 7호선 인천구간(석남~까치울역)에서는 하차는 가능하다. 구체적 서비스 구간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에서 지하철에 탑승하면 서울 외 지역(경기·인천 등)에서 하차할 수 있는지.

“서울지역 내에서 승차했더라도 서울지역을 벗어난 역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태그해 하차할 수 없다. 이 경우, 하차역에서 역무원을 호출해 별도 요금(승차역~하차역 이용요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

하차 미태그 처리돼 패널티도 부과된다. 카드 사용 전 이용 가능한 구간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기후동행카드로 동행버스도 이용할 수 있나?

“간선버스 요금 적용받는 서울02, 서울04, 서울05 동행버스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모바일 교통카드가 있는데, 중복결제 되는 건지.

“중복결제는 되지 않는다. 시스템 충돌 방지를 위해 다른 모바일 교통카드 해지가 필요하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를 발급받을 때 ‘기후동행카드는 ○○페이 티머니 해지 후 발급, 사용 가능하다’는 안내가 뜨면 ‘해지하기’ 버튼을 눌러 해지할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 한 장으로 여러 명이 같이 이용할 수 있는지 알고싶다.

“기후동행카드는 1인 1매 사용이 원칙이다. 다인승 결제는 불가능하다.”

-무제한 요금제이니 하차할 때마다 태그를 안해도 되는지.

“기후동행카드는 하차할 때(환승 포함) 반드시 카드 태그를 해야 한다. 기후동행카드 사용기간(30일) 동안 하차태그를 2회 이상(누적) 하지 않으면, 두 번째 미태그 교통수단 승차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사용이 중지된다. 24시간 경과 후 사용 가능하다.”

-기후동행카드로 따릉이는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고 싶다.

“휴대폰 기종에 상관없이 ‘티머니GO’앱을 다운받아 가입(본인인증)해야 한다. 이후, 홈 화면에서 ‘자전거’탭 선택 후 우측 하단의 ‘따릉이 이용권 구매’ 버튼을 누르고 기후동행카드 번호 16자리를 등록하면 기후동행카드 만료일까지 1시간 동안 이용 가능한 이용권이 발급된다.”

-따릉이 이용 횟수에 제한이 있나?

“이용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1시간 이용권이므로 1시간 이상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납 후 다시 빌려야 한다. 1시간을 초과해 이용할 경우, 따릉이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에서 추가 요금이 자동결제된다.”

-기후동행카드도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는지.

“기후동행카드 충전금을 기준으로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하다. 단, 환불받은 금액은 제외되며 국세청 홈페이지에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한 경우에만 적용된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27일 첫 차부터 '기후동행카드'…이것만은 꼭 알아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