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대전교육청, "올해 변화·혁신으로 미래교육 선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설동호 교육감 기자간담회, 마을교육공동체 기반조성·늘봄학교 강화 등


[아이뉴스24 박희석 기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은 16일 10시 30분 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새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4년도 대전교육 주요 정책을 발표했다.

이날 주요 정책은 △미래역량을 키우는 창의융합교육 실현 △배움과 성장이 중심이 되는 혁신교육 △학생 한 명 한 명을 위한 책임교육·맞춤교육 강화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기반 구축을 골자로 하는 '2024년도 대전교육 주요 정책'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설동호 교육감은“2024년은 미래교육을 선도하기 위해 그동안 체계적으로 구축해 온 교육체제 기반 위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향해 미래를 활짝 열어가는 창의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내실있는 교육정책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16일 오전 10시 30분 대전시교육청 801호에서 열린 새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4년도 대전교육 주요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대전시교육청]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16일 오전 10시 30분 대전시교육청 801호에서 열린 새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4년도 대전교육 주요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대전시교육청]

초등 대전늘봄학교 운영을 통해 초등 돌봄교실 대기인원을 전원 해소했고, 관내 5개 학교가 교육부 늘봄학교 우수사례로 선정됨에 따라 대전형 늘봄학교 운영 모델을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선도적 역할을 수행했다.

이 밖에도 졸업앨범비, 현장체험학습비 확대 지원, 무상급식비 단가 인상, 유아교육비 지원 등 교육과 돌봄에 대한 다각적인 지원을 확대해 공교육 책임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우리 반 온 책읽기와 △길잡이 독서, 독서동아리 △너와누리 책두레 확대 운영으로 인문학적 소양과 창의융합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또한, 학교로 찾아가는 예술무대, 학생문화예술관람 지원·예술융합 프로그램, 365플러스 체육온활동, 토요스포츠클럽 토스리그 운영 등으로 학생들의 예술적 감성 함양·건강한 정서적·신체적 성장을 지원한다.

학교안 생태전환교육 체험장 '초록꿈마당' 을 8교 추가 구축해 총 24교를 운영하며, 교육과정과 연계한 환경학생동아리, 녹색환경 조성으로 생태감수성을 키우는 녹색환경생태학교 운영 등 실천 중심의 생태전환교육을 실시한다.

그린스마트스쿨과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기존의 노후된 학교공간을 미래형 학습공간으로 개선하는 그린스마트스쿨 18교와 학교내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 재구조화를 위한 학교공간혁신 사업을 7개 영역에서 총 12교 추진해 교육과정의 변화와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담은 미래형 학교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마을 교육공동체 기반을 조성한다. 마을교육 활성화를 위한 '마을학교' 운영 확대, 학교-마을 연계 동아리 '씨앗동아리'와 온 마을이 배움터가 되는 마을교육공'마실행복 중점학교'를 지속 운영하며, 우리 지역 5개 자치구와 연계한 행복이음교육지구 네트워크로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마을교육공동체 문화를 조성해 나간다.

올해 초등 대전늘봄학교는 학교의 특성과 자율적 선택을 반영해 시범학교 29교와 방과후프로그램 운영 중점교 41교를 추가해 총 70교를 운영한다.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등을 활용해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양질의 방과후프로그램을 학교에 제공할 계획이며, '방과후학교․돌봄지원센터' 업무지원 확대·인력 증원으로 학교의 방과후학교 업무지원을 강화한다.

학생안전보호실과 학교 CCTV 추가 설치, 배움터지킴이 인력 확대 배치 등 학교안전 인프라를 강화한다. 또한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 교통지도인력을 활용한'워킹 스쿨버스'운영과 학교부지를 활용한 통학로 개선, 석면제거와 내진보강, 시설안전 점검 등으로 안전한 배움터를 조성해 나간다.

이 밖에도 지자체,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교육발전특구'를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지역발전과 교육혁신을 이끌어가는 대전교육을 실현한다.

설 교육감은 “대전교육은 최적의 교육환경 조성과 교육혁신으로 우리 학생들이 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전하며 “대전교육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도록 '행복한 학교 미래를 여는 대전교육'을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대전=박희석 기자(news26@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전교육청, "올해 변화·혁신으로 미래교육 선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