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함께 유학길 오른 동창 '가스라이팅'한 20대남 구속기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5년간 1억6천만원 갈취하고 폭행으로 뇌출혈 이르게 한 죄목

[아이뉴스24 신수정 기자] 함께 일본 유학길에 오른 고등학교 동창을 가스라이팅 해 5년간 1억6000만원을 갈취하고, 폭행으로 뇌출혈까지 이르게 한 20대 남성이 재판에 넘겨졌다.

함께 일본 유학길에 오른 고등학교 동창에게 가스라이팅을 해 5년간 1억6000만원을 갈취하고, 폭행으로 뇌출혈까지 이르게 한 20대 남성이 재판에 넘겨졌다. 본 기사와 무관한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함께 일본 유학길에 오른 고등학교 동창에게 가스라이팅을 해 5년간 1억6000만원을 갈취하고, 폭행으로 뇌출혈까지 이르게 한 20대 남성이 재판에 넘겨졌다. 본 기사와 무관한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서울남부지검 형사2부(부장검사 강선주)는 지난 4일 중상해, 강요, 공갈 등 혐의로 20대 A씨를 구속 기소했다.

A씨는 피해자 20대 B씨를 정신적·육체적·금전적으로 지배해 5년동안 1억6000만원을 갈취하고, 폭행하여 중상해를 입힌 혐의를 받는다.

검찰에 따르면 A씨와 B씨는 서울 강서구에 있는 한 고등학교 동창으로, 지난 2018년 유학 프로그램을 통해 일본 오사카 소재 대학에서 유학 생활을 하게 됐다.

이들은 일본에서 같은 아파트에 거주하며 가까워졌지만, 이후 A씨가 B씨와 외부인과의 접촉을 차단하고 멋대로 B씨의 일상에 관한 규칙을 정한 다음 B씨로부터 일과를 보고받기 시작했다.

A씨는 B씨가 이를 어길 경우 벌금을 부과하고, 누적 시 체벌을 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B씨로 하여금 '규제 위반 시 10만원부터 100만원 이상의 벌금이 청구된다' 등 내용이 포함된 '계약서', '생활 규칙' 등의 문서 20여 개를 작성하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뿐만 아니라 A씨는 B씨가 게임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이용해 B씨를 게임 제작회사에 취직시켜 준 것처럼 속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A씨는 B씨에게 "회사가 요구하는 '게임 승수 달성', '후기 작성'부터 해야 한다"고 속인 후, B씨가 승수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후기를 작성하지 못하면 "회사에 손해가 발생했으니 갚아야 한다"는 말을 반복적으로 해 B씨를 압박했다. A씨는 B씨에게 "돈을 갚지 않으면 부모님이나 여동생이 대신 갚아야 한다"는 채무변제 계약서도 작성하게 했다.

B씨는 이 말에 속아 게임 회사에 손해를 배상하려는 목적으로 생활비의 80%를 A씨에게 송금했으며, 금액이 부족해지자 택배 상하차 아르바이트까지 했다. 이렇게 B씨가 A씨에게 5년간 보낸 금액은 1억60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조사 결과, A씨의 계좌에는 B씨가 '무단지각', '벌점초과' 등 사유로 돈을 송금한 내역이 다수 확인됐다.

함께 일본 유학길에 오른 고등학교 동창에게 가스라이팅을 해 5년간 1억6000만원을 갈취하고, 폭행으로 뇌출혈까지 이르게 한 20대 남성이 재판에 넘겨졌다. 본 기사와 무관한 이미지. [사진=뉴시스]
함께 일본 유학길에 오른 고등학교 동창에게 가스라이팅을 해 5년간 1억6000만원을 갈취하고, 폭행으로 뇌출혈까지 이르게 한 20대 남성이 재판에 넘겨졌다. 본 기사와 무관한 이미지. [사진=뉴시스]

A씨의 범죄 행각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B씨가 게임을 많이 한다는 이유로 폭행하고, 이를 은폐하려 시도하기도 한 것이다. 당시 A씨는 출동한 일본 119구급대원에게 B씨가 혼자 넘어져 다쳤다고 진술했으며, B씨인 양 행세하며 그의 가족에게 SNS 메시지를 전송했다.

A씨의 폭행으로 B씨는 뇌내출혈과 경막하출혈의 부상을 입었고, 이로 인해 향후 인지기능 저하 등 장애를 겪을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B씨는 검찰 조사에서 "A가 SNS까지 관리하게 된 것을 알게 된 뒤로는 어차피 도움을 구할 방법이 없다는 생각이 들어 자포자기 상태였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검찰 관계자는 "피해자가 빼앗겼던 일상을 회복하도록 돕기 위해 피해자 지원 조치를 하는 한편, 피고인에 대해 죄에 상응하는 형이 선고될 수 있도록 공소유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신수정 기자(soojungsi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함께 유학길 오른 동창 '가스라이팅'한 20대남 구속기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