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대전한밭도서관, 가상도서관 '실감서재' 내달 1일 개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층 디지털 창작실에 조성... 실감형 도서 콘텐츠 체험 가능

[아이뉴스24 박희석 기자] 대전 한밭도서관은 12월 1일 미래 도서관 정보검색시스템과 첨단 기술이 적용된 가상 도서관인 ‘실감서재’를 개관한다.

27일 한밭도서관에 따르면, ‘공공도서관 실감형 창작공간 조성’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추진한 ‘실감서재’는 시민들이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적용된 미래형 도서관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상설 전시 공간으로 한밭도서관 2층 디지털창작실에 조성했다.

‘실감서재’ 전시 공간은 첨단 터치스크린 기술이 적용된 대형 미디어 월과 연동형 멀티 터치 테이블로 구성된 차세대 정보 검색 시스템인 ‘검색의 미래’와 우리나라의 국보 고서를 생동감 있게 디지털로 재현한 ‘디지털북’ 공간으로 구성했다.

한밭도서관 전경[사진=한밭도서관]
한밭도서관 전경[사진=한밭도서관]

‘검색의 미래’ 체험 공간에선 첨단 멀티 터치 기능이 내장된 실감형 터치 테이블을 활용해 자유롭게 도서를 검색할 수 있고, 검색된 정보 화면을 원거리 데이터 연동 기술이 적용된 대형 미디어 월로 전송하는 신기술도 체험할 수 있다.

메타데이터로 연계된 책자 DB 데이터를 다른 공간으로 자유롭게 전송하는 기술도 체험할 수 있는데, SF 영화에서 나오는 멀티 디지털 데이터 전송 기술을 연상케 한다.

‘디지털북’ 체험 공간에선 우리나라 국보인 허준의 '동의보감', 조선시대 군사 훈련용 무예지인 '무예도보통지' 등의 고서를 디지털화하여 초고밀도 이미지센서가 내장된 고서 재질의 책자에 빛을 통해 문자와 동영상 이미지로 표현하는 실감형 도서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대전=박희석 기자(news26@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전한밭도서관, 가상도서관 '실감서재' 내달 1일 개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