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국타이어, AI 기반 전기차 고객 반응 분석 시스템 개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마존웹서비스, 스노우플레이크와 협업
'챗GPT' 기반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

[아이뉴스24 강지용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ChatGPT)' 기반의 전기자동차 고객 반응(Voice of Customer, VOC) 분석 시스템 개발을 완료했다고 9일 밝혔다. 이를 계기로 전기차 전용 타이어 부문 기술 혁신과 품질 경쟁력 강화에 속도를 높인다.

한국타이어 고성능 전기차 전용 퍼포먼스 제품 아이온 에보(iON evo). [사진=한국타이어앤텥크놀로지]
한국타이어 고성능 전기차 전용 퍼포먼스 제품 아이온 에보(iON evo). [사진=한국타이어앤텥크놀로지]

한국타이어는 업계 최상위 수준의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에 걸맞은 품질관리 체계 확립을 목표로 세운 바 있다. 올해 초부터 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 아마존웹서비스(AWS),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와 협업해 통합 VOC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을 진행해 왔다.

한국타이어가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은 생성형 AI의 최대 한계점으로 꼽히는 정보 왜곡 현상을 획기적으로 낮춰 수집된 데이터의 신뢰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AWS의 베드록(Bedrock)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에서 수집한 방대한 양의 VOC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를 현업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전기차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선제적으로 확보해 심도 있는 인사이트의 도출이 가능하다. 한국타이어는 이를 제품 개발과 생산, 그리고 품질관리 등 전 주기에 걸쳐 폭넓게 적용할 예정이다. 특히 전기차 타이어의 VOC와 성능시험 데이터의 통합 분석을 통해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의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VOC 분석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며 △품질 조기알림시스템 △품질 관련 모니터링 시스템 'Q-Portal' △품질 분석 시스템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로 이어지는 통합 분석 플랫폼 구축을 마무리했다.

통합 분석 플랫폼에 연결되면 누구든지 쉽게 데이터에 접근하고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로 별도의 플랫폼 유지 관리가 필요 없고 안정성이 높아, 전 구성원이 데이터로 일하는 문화 정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전체 데이터 네트워크에 접속해 더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확보하고 더 많은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강지용 기자(jyk80@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타이어, AI 기반 전기차 고객 반응 분석 시스템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