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제주-구글 클라우드, ‘종합 인재양성 센터’ 설치 추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글로벌 미래인재 양성
구글 클라우드 공인 파트너사 제주지사도 설립, 지역기업⋅공공기관 협업 구축

[아이뉴스24 박태진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구글 클라우드와 맺은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제주지역에서 미래성장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민간·공공부문 협업서비스를 구축, 디지털 대전환시대에 걸맞은 지역혁신 사업을 중점추진 할 방침이다.

지난 10일 미국 실리콘밸리 구글 베이 뷰 캠퍼스를 방문한 오영훈 도지사가 윌슨 화이트 구글 공공정책부문 부사장(가운데)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제주특별자치도 ]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지난 10일(현지시각) 미국 실리콘밸리 구글 베이 뷰(Bay View) 캠퍼스에서 윌슨 화이트 구글 공공정책부문 부사장과 구글 클라우드 기반의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성공적인 협업 사례를 구축하기로 다짐한 바 있다.

제주도와 구글 클라우드는 이번 업무협약이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미래산업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전문인력을 제주에서 양성해 지역의 성장을 이끄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화이트 부사장에게 인력양성의 대상을 초중고 학생뿐만 아니라 일반도민까지 확대하고 제주도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제주도 히스토리북을 제작하는 등 다양한 데이터 활용방안을 제안했다. 또 제주형 자율학교를 디지털 선도학교로 연계하는 방안과 세계 최고의 청정 관광지이자 휴양지인 제주에서 구글직원들이 워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검토해 줄 것도 요청했다.

구글 클라우드의 커리큘럼은 △기본교육 △기술교육 △피팅·네트워킹 데이 △실습프로그램 자격증 취득(GCP Digital Leader 등) 등 체계적으로 구성돼 있다. 구글코리아 주관으로 잡페어(Job Fair)를 운영해 양질의 일자리로 연계되도록 추진한다.

구글 클라우드는 11월부터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RIS)’과 연계해 도내 대학생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2024년에는 도내 대학에 실무 중심의 정규학기 과정을 개설하는 한편, 초등학교부터 대학원까지 중장기 교육과정 로드맵을 진행할 계획이다.

제주도는 구글 클라우드와 지속해서 협력하며, 구글 클라우드 공인 파트너사의 제주지사 설립과 도내 구글 클라우드 종합 인재양성 센터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기업과의 공동 연구개발 등 지역산업과 구글 클라우드 기반 기술을 연계해 정보통신기술(ICT) 전문 리더들이 제주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제주=박태진 기자(ptj1957@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주-구글 클라우드, ‘종합 인재양성 센터’ 설치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윤석열 탄핵 TIMELINE



포토 F/O/C/U/S






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