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포스코DX, 이음5G 등록…제철소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무인크레인, 산업용로봇 등 대용량 트래픽 필요한 분야로 확산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포스코DX는 이음5G 사업자로 등록을 완료하고 제철소 스마트팩토리 고도화를 통한 디지털전환(DX) 확산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포스코DX가 이음 5G 통신망을 광양제철소에 구축해 제철소 크레인 무인화를 추진하고 있다. [사진=포스코DX]

이음5G는 기존 통신 3사가 아닌 일반기업이 정부의 허가를 받아 공장, 대형 빌딩 등 특정 구역에 5G망을 구축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포스코DX는 이날 광양제철소에서 4.7GHz 대역의 주파수 할당과 기간통신사업등록을 정부로부터 승인받았다.

포스코DX는 이음5G 인프라를 기반으로 제철소 내 운송 철도·차량 자율주행, 산업용 로봇 제어, 디지털트윈 등에 확대 적용해 현재 구축해 운영중인 스마트팩토리를 더욱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포스코DX는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을 비롯한 유관조직과 협력해 광양제철소내에서 쇳물을 실어 나르는 용선 기차의 자율 및 원격 주행에 이음5G를 우선 활용한다. 자율주행 기관차에서 발생되는 각종 실시간 데이터를 이음5G를 통해 실시간 수집해 서버로 전송하고, UHD급 고화질 영상을 철도종합관제센터로 전송해 원격감시·비상 제동 등 기관차 안전운행을 위한 관제시스템을 10월까지 구축해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인프라 구축에는 삼성전자의 이음 5G 전용 솔루션인 컴팩트 코어와 4.7GHz 대역 라디오 기지국이 공급되며, 국내 중소기업에서 개발된 단말기(CPE)도 사용된다. 삼성전자의 이음5G 전용 솔루션은 대용량의 데이터 업로드가 요구되는 기업 사용에 특화해 일반 장비보다 확대된 업로드 대역폭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포스코DX 관계자는 "이음5G를 제철소에 구축해 구내 운송 철도 및 차량 자율주행과 크레인 무인화, 산업용 로봇 제어 등과 같이 대용량 통신과 실시간 응답속도를 요구하는 현장을 위주로 적용해 생산현장의 DX를 더욱 확산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스코DX, 이음5G 등록…제철소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윤석열 탄핵 TIMELINE



포토 F/O/C/U/S






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