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북한, 새벽 서해상에 순항미사일 여러발 발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최근 한미 공군 무장 실사격 훈련에 대한 반발로 해석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북한이 2일 새벽 서해상에 여러발의 순항미사일을 발사했다.

inews24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이날 오전 4시경부터 서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 수발을 포착했다"면서 "한미 정보당국은 세부제원 등을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전했다.

이어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북한의 추가 징후와 활동을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이 미사일 도발에 나선 것은 지난달 30일 이후 사흘 만이다. 당시 북한은 밤 11시 40분경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순항미사일의 경우 지난 7월 22일 이후 42일 만이다. 당시에도 북한은 오전 4시경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수발을 발사한 바 있다. 순항미사일은 저고도로 비행하고 궤도를 바꿀 수 있어 탐지와 추적, 요격이 쉽지 않다.

이날 북한의 도발은 한미 공군이 8월 31일과 9월 1일 무장 실사격 훈련을 실시한 것에 대한 반발로 해석된다. 한미 공군은 지난달 31일부터 양일간 '을지 자유의 방패(UFS) 연습의 일환으로 서해 해상사격장에서 공대공 및 공대지 무장 실사격 훈련을 실시했다.

한미공군은 훈련기간 중 적이 발사한 저고도 순항미사일을 요격한 후, 적 방공체계를 뚫고 적의 주요표적을 정밀타격하는 모의상황을 가정해 실사격과 폭격 훈련을 실시했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북한, 새벽 서해상에 순항미사일 여러발 발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