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IPO] 엠아이큐브솔루션 "디지털 기술로 제조의 미래 디자인하는 기업될 것"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6~27일 일반 청약 거쳐 내달 코스닥 상장 예정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스마트팩토리의 '현재'와 '미래'에 모두 대응이 가능한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번 기업공개(IPO)를 통해 디지털 트윈, 인공지능(AI) 등 정보통신기술(ICT) 융합기술을 접목한 지능화 솔루션 사업을 적극 추진해 '디지털 기술로 제조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기업'이 되고자 하는 궁극의 목표를 향해 매진하겠습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제공 기업 엠아이큐브솔루션이 20일 박문원 대표이사와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 IPO 기업설명회를 열고, 코스닥 상장에 따른 향후 전략과 비전을 밝혔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제공 기업 엠아이큐브솔루션이 오는 26~27일 IPO 일반 공모를 진행한다.  [사진=엠아이큐브솔루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제공 기업 엠아이큐브솔루션이 오는 26~27일 IPO 일반 공모를 진행한다. [사진=엠아이큐브솔루션]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전기∙전자, 2차전지, 식품, 자동차, 제철∙화학 등 다양한 제조 업종을 대상으로 제조 현장에서 생성되는 정보를 통합하고 지능화하는 스마트팩토리 제조 지능화 솔루션 기업이다.

고객의 스마트팩토리 구현을 위한 정보전략 컨설팅부터 시스템 구축, 통합, 운영, 유지보수까지 원스톱 제조혁신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엔 AI와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접목해 제조 기업의 제조 디지털 전환(DX)솔루션을 중점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주요 솔루션은 ▲생산 통합 관리 솔루션(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설비 온라인 솔루션 ▲설비 지능화 솔루션(EES:Equipment Engineering System) ▲ 디지털 트윈 ▲물류 자동화 솔루션(MCS:Material Control System)이 있다.

회사는 지난 2010년 설립 이후 현재까지 전기·전자, 반도체, 2차전지, 기계, 제철 등 주요 제조 업종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해 왔으며, 최근에는 식품, 바이오, 세라믹, 자동차 등으로 업종을 다변화해 맞춤형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한 솔루션과 제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다양한 업종의 100여 개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약 500건의 크고 작은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확보했으며 특정 전방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낮다는 게 경쟁력이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기, 삼성SDI,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풀무원, 오뚜기 등이 있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설비 데이터 수집부터 제조, DX 플랫폼까지 가능한 자체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87%에 달하는 높은 기술인력 비중과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자사 솔루션을 지속 업그레이드 중이다. 이를 바탕으로 업종별 프레임워크와 통합 프레임워크 구축해 ▲개발시간 단축 ▲개발 인력 최소화 ▲비용절감 등의 경쟁력 있는 수익 구조를 확보했다. 또한 디지털 트윈, AI 플랫폼 등 디지털 전환의 동력이 되는 최첨단 ICT 기술을 선도적으로 적용해 국내에서는 가장 많은 제조 지능화 레퍼런스를 보유하고있다.

지난해 매출액 223억원, 영업이익 28억원을 기록하며 설립 이래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수주 부분에 있어서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신규 수주 성장률은 20.9%이며, 지난 1분기 기준 수주 잔고는 127억원이다.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상장 후 현재 진행 중인 AI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의 고도화를 완수해 질적으로도 더욱 풍부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 하반기부터 미국을 필두로 유럽, 일본, 동남아시아 등 신규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박문원 엠아이큐브솔루션 대표는 "최근 미국, 일본, 독일 등의 선진국들이 제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국에 생산기지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다"며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이번 상장을 통해 국내를 넘어 전 세계에 'K-스마트팩토리'를 알리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이번 상장을 위해 121만주를 공모한다. 공모예정가는 8천500~1만원, 총 공모금액은 103억~121억원이다. 오는 21일까지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26~27일 일반 청약을 거쳐 다음달 중 코스닥시장에 상장할 계획이다. 상장 주관은 한국투자증권이 맡았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IPO] 엠아이큐브솔루션 "디지털 기술로 제조의 미래 디자인하는 기업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