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ICTF 2023] 활짝 열린 초거대 AI 시대…ICT 포럼 개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박동석 아이뉴스24 편집인 "실생활 바꾸는 초거대 AI…놀라운 기술 소개"

초거대 AI가 바꿔놓을 우리 생활과 미래 전망을 짚어보는 '아이뉴스24 ICT포럼(ICTF) 2023'이 '초거대 AI 시대: 챗GPT와 미래세상'을 주제로 24일 오후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초거대 AI가 바꿔놓을 우리 생활과 미래 전망을 짚어보는 '아이뉴스24 ICT포럼(ICTF) 2023'이 '초거대 AI 시대: 챗GPT와 미래세상'을 주제로 24일 오후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열렸다. 박동석 아이뉴스24 사장 겸 편집인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초거대 AI가 바꿔놓을 우리 생활과 미래 전망을 짚어보는 '아이뉴스24 ICT포럼(ICTF) 2023'이 '초거대 AI 시대: 챗GPT와 미래세상'을 주제로 24일 오후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열렸다. 박동석 아이뉴스24 사장 겸 편집인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초거대 AI가 바꿔놓을 우리 생활과 미래 전망을 짚어보는 '아이뉴스24 ICT포럼(ICTF) 2023'이 '초거대 AI 시대: 챗GPT와 미래세상'을 주제로 24일 오후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열렸다. 연사로 나선 이연수 엔씨소프트 NLP센터장, 이활석 업스테이지 CTO, 조준희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장, 성준식 크래프톤 딥러닝본부 응용실장, 장두성 KT 융합기술원 라지 AI 코어 기술담당 상무와 이창호 아이뉴스24 대표, 박동석 아이뉴스24 사장 겸 편집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ICT 업계의 최대 화두로 부상한 초거대 인공지능(AI)의 현재와 미래를 짚어보는 ICT 포럼이 막을 올렸다.

아이뉴스24가 주최하는 ICT 포럼 '초거대 AI 시대: 챗GPT와 미래세상'이 24일 을지로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개막했다. 초거대 AI 시대: 챗GPT와 미래세상은 오픈AI의 챗GPT가 촉발시킨 초거대 AI가 일으킬 실생활의 변화와 비즈니스 환경에 대해 조망하는 자리다. 초거대 AI에 대한 세간의 관심을 입증하듯 사전 참가 신청에 300명이 넘는 인원이 몰리기도 했다.

개회사를 맡은 아이뉴스24 박동석 사장 겸 편집인은 "2016년 이세돌 9단과의 대국으로 화제를 모았던 알파고가 바둑에 국한된 경기였다면 챗GPT가 촉발시킨 초거대 AI는 우리 실생활의 근간을 뒤바꾸고 있다"며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생존 게임 치열하고 국내 기업도 AI 전쟁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늘 이 자리에서 놀라운 AI 기술들이 소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편집인은 또한 "아이뉴스24는 2000년 IT 전문지로 창간을 했고 최근 들어 IT가 강한 종합 경제지로 범위를 확장하며 독자 여러분들을 만나고 있다"며 "아이뉴스24는 우리나라가 AI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언론으로 역할을 다 할 것을 이 자리를 빌어 약속을 드린다. 오늘 행사를 빛내주신 분들께 거듭 감사의 말씀 드리고 이번 포럼을 즐기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번 포럼을 진행한 위정연 에이커스 대표는 "IT분야 뿐만 아니라 제조, 금융 분야에서 챗GPT가 촉발시킨 초거대 AI로 인한 비즈니스 기회에 관심이 많은 상황에서 AI 산업 적용에 첨병인 기업들을 모시고 심도있는 논의가 진행되는 장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ICT 포럼에서는 이활석 업스테이지CTO가 '챗GPT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주제로 챗GPT의 기술적 특징과 초거대언어모델(LLM) 기반 생태계의 미래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이연수 엔씨소프트 NLP센터장이 '디지털 휴먼을 향한 끝없는 도전'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앞서 '디지털 김택진'을 선보이는 등 디지털 휴먼 기술에 집중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기술력과 비전을 엿볼 수 있는 자리다.

장두성 KT 융합기술원 라지 AI 코어 기술담당 상무는 '초거대 AI 시대: 챗 GPT와 미래 세상'을 주제로 KT가 선보일 AI 사업의 비전을 제시한다. KT는 기존 AI 서비스를 초거대 AI로 고도화하고 사업 전반으로 이를 확대 적용할 방침으로 감성 대화와 정보 대화가 모두 가능한 AI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데이비드 리 쿠오 추엔 싱가포르 국립사회과학대학교(SUSS) 교수는 '초거대 AI 시대: 챗 GPT와 미래 세상'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펼친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가 어떻게 산업 지형을 바꿀 수 있는지, AI 기술이 사회를 이롭게 만드는 방향으로 개발되기 위해 필요한 안전장치는 무엇이 있는지 짚어본다.

챗GPT로 인해 달라진 게임 개발 환경을 엿볼 수 있는 강연도 준비됐다. 성준식 크래프톤 딥러닝본부 응용 실장은 '챗GPT가 촉발한 게임제작 환경의 변화'를 주제로 한 강연에서 AI로 인해 이전에 볼 수 없던 게임 개발 트렌드를 소개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류로빈 아틀라스랩스 대표는 '챗GPT를 이용한 B2B 서비스'를 주제로 강연한다. 초거대 AI가 일으킨 B2B 비즈니스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지 가늠할 수 있는 무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ICTF 2023] 활짝 열린 초거대 AI 시대…ICT 포럼 개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