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우주항공청 설립 공청회 "우주항공청 가고 싶단 사람 많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5일 관련 공청회 개최

나로호(오른쪽 아래),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왼쪽), 우리나라 달탐사선 다누리(오른쪽 위). [사진=과기정통부/항우연/스페이스X]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우주항공청 가고 싶다는 사람이 정부출연연구소뿐 아니라 여러 관련 단체에서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15일 열린 우주항공청 설치 등 특별법에 대한 공청회에서 참석자들이 이렇게 말했다. 경남 사천에 설립되면 지역적 한계로 인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란 예상과 다른 의견이 제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15일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우주항공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특별법)’ 제정에 관한 여러 의견을 수렴하고자 대국민 공청회를 개최했다.

특별법에는 우주항공분야의 정책·연구개발, 산업육성, 인재양성 과 민군·국제협력 등을 총괄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우주항공청’을 설치하도록 명시돼 있다.

전문인재 확보, 우주·항공 분야의 개별 프로젝트 특성에 맞는 유연한 조직으로 운영하기 위한 원칙과 기능, 특례 등이 담겨있다. 지난 2일부터 입법예고에 들어갔다.

과기정통부는 특별법 마련과 여론수렴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산·학·연 전문가와 총 9차에 걸쳐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특별법 주요내용에 대한 과기정통부의 발표를 시작으로, 우주·항공 분야의 학계·연구계·산업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의 패널토의와 현장참석자의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최은정 한국천문연구원 실장 등 출연연 관계자들은 “우주항공청과 출연연의 역할 관계가 중요하다”며 “출연연과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전략이 구체적으로 담겨야 한다”고 말했다. 나아가 민간 스페이스 시대에 자칫 우주탐사 등 고유 영역이 퇴색할 수 있는데 이를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산업계에서는 민간 스페이스 시대에 따라 우주항공청이 산업계와 시작 단계부터 같이 협력하는 시스템으로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병진 쎄트렉아이 의장과 김지홍 한국항공우주산업 상무 등은 “우주항공청이 만들어지면서 산업계가 기대하는 것이 많다”며 “산업계가 우주정책에 뒤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시작단계부터 함께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경남 사천에 우주항공청이 들어서면 인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지 않겠느냐는 의견에 대해서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이들은 “우주항공청에 가려고 하는(출연연 등 소속)사람들이 많다”며 “경남 사천의 지역적 한계가 아닌 새롭게 설립되는 우주항공청에서 일하고 싶다는 의견을 말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우주항공청특별법 제정을 위한 공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영규]

이종호 장관은 “각 부처에 흩어진 우주·항공 분야의 기능을 모아 우주항공청을 설치하는 것은 우리나라가 뉴스페이스 시대로 진입하는 출발선”이라며 “우주항공청은 우주경제 로드맵에서 제시한 세계 5대 우주기술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도전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전문가 중심의 유연한 미래 공무원 조직의 혁신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이번 공청회와 17일까지 진행되는 입법예고 기간 동안 제시된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행정안전부의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함께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국회 의결을 거쳐 연내에 우주항공청 개청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주항공청 설립 공청회 "우주항공청 가고 싶단 사람 많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