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무역적자 주범 '에너지'…"원전·신재생 비중 함께 늘려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안다솜 기자] 우리나라가 10개월 연속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한 가운데 전문가들은 에너지 수입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 안전한 원전 구축과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를 함께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제주 탐라해상풍력발전의 해상풍력 시설. [사진=뉴시스]
제주 탐라해상풍력발전의 해상풍력 시설. [사진=뉴시스]

지난 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올해 '1월 수출입 동향'을 보면 1월 무역적자는 126억9천만 달러로 월간 기준 역대 최대 규모의 적자를 기록했다.

산업부는 이 같은 무역적자의 원인 중 하나로 에너지 수입액이 늘어난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지난달 수입액은 589억6천만 달러로 이 중 원유·가스·석탄 등 3대 에너지 수입액은 157억9천만 달러로 총 수입의 26.8%를 차지했다.

3대 에너지 수입액이 월 150억 달러 규모를 넘는 상황은 지난해부터 계속돼 왔다. 지난해 10월 155억3천만 달러, 11월 155억1천만 달러, 12월 168억 달러를 기록한 바 있다. 지난해 연간 3대 에너지 수입액은 전체 수입의 26% 수준인 1천908억 달러에 달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에너지통계연보를 보면 2021년 기준 우리나라의 에너지 수입의존도는 92.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차 에너지 공급비중을 보면 석유제품 37.7%, 액화천연가스(LNG) 18.8%, 유연탄 23.4%, 원자력 11.7%, 무연탄 1.3% 순이었다. 국내에서 생산한 수력, 신재생 및 기타 에너지는 7.0%에 그쳤다.

수입의존도가 높다 보니 에너지 가격에 무역수지가 흔들릴 수 밖에 없는 셈이다. 전문가들은 수입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국내 에너지 정책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정재학 영남대 화학공학부 교수는 "화석연료는 갈수록 자원이 고갈되고 수급도 불안정해질 것"이라며 "최악의 상황은 가격이 높은 것이 아니라 가격의 등락을 예측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에너지) 가격이 너무 높으니까 추후에 일시적으로 떨어지겠지만 계속해서 불안정성을 안고갈 것"이라며 "우리나라는 화석연료 에너지가 전체 사용량의 70% 수준에 육박한다. 이런 메인 에너지를 대체하려면 원자력과 재생에너지 둘 다 같이 빠르게 비중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교수는 "정부가 에너지 대책을 수립함에 있어 신재생에너지 퍼주기 논란, 원전 안전 문제 등으로 정책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원전의 경우는 택소노미의 전제조건인 사고 저항성 핵연료 사용,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확보, 최신 안전기준 적용 등에 부합할 방안을 먼저 고려하고 신재생 에너지는 부실 사례 등이 생기지 않도록 관련 시공지침서를 빠르게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헌석 에너지정의행동 정책위원도 "탈화석연료를 해야한다. 자동차, 난방, 발전소 등에서 화석연료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해외는 이를 극복하려고 (탈화석연료로) 넘어가는 추세"라며 "우리나라는 에너지 전환 자체가 늦은 상황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10년동안 말했지만 되려 재생에너지 목표가 지난 정부때보다 줄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재생에너지 비중 꼴찌"라며 "이런 흐름으로는 화석연료로부터 벗어나는데 시간이 오래걸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다솜 기자(cott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무역적자 주범 '에너지'…"원전·신재생 비중 함께 늘려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