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유산균 체지방 감소 효과 증명…국제 학술지 게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IDCC 4301, 동물실험 결과도 긍정적…"상용화 확대 가능성 확인"

[아이뉴스24 김성화 기자] 일동제약그룹의 건강기능식품 사업 회사인 일동바이오사이언스가 자사 프로바이오틱스 균주의 체지방 감소 효과 확인 결과를 국제 학술지에 게재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IDCC 4301(이하 IDCC 4301)'이 가진 체지방 감소 효과를 규명하기 위해 경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식품공학부 정영훈 교수 연구팀과 공동 연구를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사옥 전경. [사진=일동바이오사이언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사옥 전경. [사진=일동바이오사이언스]

실험 결과 논문은 식품 영양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SCI(Science Citation Index) 저널 'Molecular Nutrition & Food Research(분자 영양 및 식품 연구)'에 게재됐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에 따르면 지방전구세포(3T3-L1)를 활용한 세포실험 결과, IDCC 4301 용해물을 특정 농도로 혼합 처리한 지방세포 그룹에서 대조군 대비 중성지방의 함량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또 지방세포의 분화와 지방 합성에 관여하는 단백질의 발현 또한 유의적으로 억제됐다.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한 동물실험에서도 고지방 식이와 함께 IDCC 4301을 12주간 먹인 그룹의 체중이 고지방 식이만 먹게 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줄었으며 지방세포의 크기도 작아졌다.

뿐만 아니라 지방세포의 분화와 지방 합성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발현은 억제된 반면, 지방 분해와 관련한 유전자의 발현은 증가했다.

또 IDCC 4301 섭취 그룹의 혈액을 분석한 결과 총 콜레스테롤과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이 유의적으로 감소했고, 사이토카인(cytokine)의 하나로 비만과 연관성을 갖는 호르몬인 렙틴(leptin)의 발현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해당 연구를 통해 IDCC 4301의 상용화 확대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인체적용시험 등을 거쳐 체지방 감소와 관련한 식품의약품안전처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개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성화 기자(shkim0618@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유산균 체지방 감소 효과 증명…국제 학술지 게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