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T DATA 창간호 표지 [사진=KISTI]](https://image.inews24.com/v1/d54af5a38d96ff.jpg)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원장 김재수)은 과학기술 데이터 전문 정책계간지 'S&T DATA(Science & Technology)' 창간호를 26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KISTI는 "디지털 대전환의 시기에 데이터 기술과 데이터 경제 발전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데이터 기반 혁신을 위한 원동력을 마련하고자 ‘S&T DATA’를 발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S&T DATA’는 4차 산업 혁명 시대 국내·외 과학기술 데이터 정책 동향과 전망, 데이터 관련 이슈 및 현안, 중장기 데이터 정책·전략 방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데이터 기술과 경제'를 특집으로 다룬 창간호에서는 '개인사업자를 위한 데이터 경영 포인트’와 ‘데이터로 열어가는 지역혁신과 균형발전의 새로운 경로’라는 전문가 기고를 통해 데이터 경영 활성화 지원 방안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과학기술 기반 지역혁신 방안에 대한 논의를 담았다.
'데이터 산업, 신경제 창출’과 ‘거대 플랫폼이 개인정보 보호에 미치는 영향과 함의’, ‘데이터 활용 역량을 위한 조건과 공유 경제의 필요성’, ‘데이터 산업법 제정의 의미와 시사점’ 등 산업계와 학계, 국가 과학기술 정책 수립 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과학기술 데이터 활용 기업 사례로 지능형 IoT 플랫폼으로 탄소배출 이상탐지 패턴을 구축한 기업, 메타버스 양돈장을 구축한 축산 AI 솔루션 기업, 제조 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공장 개발 기업을 소개하고 있다.
‘S&T DATA’는 KISTI 홈페이지(www.kist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