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2022 아이뉴스24 선정 10대뉴스] ⑥ '검사 출신' 윤석열, 대통령에 당선되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가 2022년 올 한 해를 정리하며 10가지 뉴스를 선정했습니다. 편집국 데스크들의 투표를 거쳐 뽑힌 10대 뉴스를 소개합니다.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3·9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당선됐다. 득표율 48.56%. 지난해 3월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직을 사퇴한 지 1년 만이다. 이후 국민의힘에 전격 입당, 정치 신인으로서 대선 레이스에 뛰어들어 보수진영의 숙원인 정권교체를 이뤄냈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 20대 대통령선거 개표상황실'을 찾아 승리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 20대 대통령선거 개표상황실'을 찾아 승리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5월 10일 공식 출범한 윤석열 정부는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를 리모델링한 용산 대통령실로 이전, 본격적인 '용산 시대'를 열었다. 청와대는 74년 만에 일반 국민에 개방됐다.

청와대와 달리 집무실과 거주 공간이 분리된 용산에서는 대통령의 출·퇴근이 일상이 됐다. 윤 대통령은 11월 7일 대통령실에서 5분 거리인 한남동 관저 입주 전까지 서초동 사저에서 출·퇴근했다.

윤 대통령이 평일 아침 대통령실 출근길에 출입기자와 문답을 주고받는 이른바 '도어스테핑'은 용산 시대의 상징으로 꼽혔다.

도어스테핑은 윤 대통령 취임 이튿날인 5월 11일을 시작으로 지난달 18일까지 총 61번 실시됐다. 하지만 지난달 18일 도어스테핑 과정에서 한 언론사 기자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공개 충돌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현재 무기한 중단된 상태다.

한편 윤 대통령은 전임 문재인 정부의 핵심 경제 기조인 소득주도성장을 폐기하고 민간·시장 중심으로의 기조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집권 2년차를 맞는 2023년에는 국가 경제의 전반적 체질 개선을 위한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 추진을 예고했다.

[2022 아이뉴스24 선정 10대뉴스]

[종합] 한국 관통한 카카오톡 먹통에서 코로나19까지

① 카카오톡 먹통, 한국을 마비시키다

② 세계 7대 강국 도약 누리호 발사

③ 이태원 참사, 158명의 젊음을 앗아가다

④ 김진태 지사가 쏜 레고랜드發 금융위기

⑤ 에미상 6관왕 K-드라마 '오징어 게임'

⑥ '검사 출신' 윤석열, 대통령에 당선되다

⑦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이룬 월드컵 16강

⑧ '치솟는 금리'에 폭삭 내려앉은 집값

⑨ '게임산업' 선구자, 김정주 넥슨 창업주 별세

⑩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되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22 아이뉴스24 선정 10대뉴스] ⑥ '검사 출신' 윤석열, 대통령에 당선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