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황종성 NIA 원장 "디지털플랫폼정부 핵심 민·관 협력…내년 1분기 구체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난달 '디지털플랫폼정부지원본부' 신설…디플정부 지원 총력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디지털플랫폼정부가 공공 서비스가 민간을 통해서도 전달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6개의 분과의 민간위원과 정책을 구상하고 있으며, 내년 1분기 내에 구체적인 로드맵을 발표할 방침이다.

황종성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은 15일 서울 중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에서 NIA의 역할과 사업 추진 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박진영 기자]
황종성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은 15일 서울 중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에서 NIA의 역할과 사업 추진 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박진영 기자]

황종성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원장은 15일 서울 중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에서 NIA의 역할과 사업 추진 현황을 발표했다.

NIA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한 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지난달 '디지털플랫폼정부지원본부(DPG지원본부)'를 신설했다. 구체적으로 ▲정책 기획 및 전략·로드맵 수립 ▲민관 협력 중심의 혁신서비스 발굴 ▲플랫폼 고도화 등을 지원한다.

황 원장은 "기존 전자정부에서 나아가 디지털플랫폼정부의 목표는 정부는 물론 민간도 바꾸는 새로운 인프라를 설계, 구축하는 것"이라면서 "아울러 과기정통부, 행안부는 물론, 기재부, 국방부, 교육부 등 정부의 각 부처들과 협력해 효과적인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윤석열 정부의 디지털 정책 핵심인 디지털플랫폼정부에 대한 추진 현황을 공유했다. 박상현 디지털플랫폼정부지원 본부장은 "디지털플랫폼정부가 민관 협업의 시너지 창출을 목표로 하는 만큼, 민간 전문위원이 구성된 후 구체적인 정책을 논의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국민이 현재 가장 불편을 느끼는 부분을 해소하고, 과학적이고 효율적인 정부가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로드맵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의 예산 투입과 같은 단기적 방식이 아닌, 법제도 개선, 거버넌스 개편 등 보다 장기적인 방식으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을 위한 디지털플랫폼 구축 뿐 아니라 정부 내부적 디지털 혁신도 필요하다. 현재 반복·단순작업으로 비효율성이 높은 공공업무에 자동화·지능화 솔루션을 도입할 방침이다. 또한 공공기관의 내부 프로세스 뿐만 아니라 민원서비스에도 RPA(로봇프로세스자동화)를 적용해 행정 민원 업무의 효율화를 높일 계획이다.

또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도 강화한다. NIA는 지난 2017년부터 현재까지 6개 분야에서 총 691종에 달하는 학습용 데이터를 구축·개방했다. NIA의 데이터셋은 정확도가 87.2%에 달하며, 이는 구글 이미지넷 품질(85%)보다 2% 높은 수치다. 현재 AI허브에는 일평균 1천~2천명이 방문해 평균 230건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NIA 추진 사업 중 디지털 포용 사업도 강조했다. 내년에는 디지털 사각지대를 적극 해소하기 위한 '디지털문제해결센터'로 확대 추진하고, 중장기 新디지털포용 정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황 원장은 "디지털 포용은 이전에는 사회 정보화를 위한 보완책이었으나 이제는 핵심 정책으로 추진해야 한다"면서 "디지털 포용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사회가 이중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NIA는 한국식 디지털전환 모델을 해외 각국에 전파하는 글로벌 협력 사업도 소개했다. 올해 국제기구와 개발도상국의 협력을 통해 ICT·글로벌 아젠다를 30건 발표하는 등 아시아 국가에서 최고 전문 기관으로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황 원장은 "개도국은 교통, 치안, 환경 등 많은 부문에서 디지털전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데 이들에게 한국식 모델을 소개할 수 있고, 특히 한국의 전자정부를 수출해 일부 성과를 보았다"면서 "한국은 초강대국이 아니면서도 산업화에 성공한,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는 국가"라고 전했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황종성 NIA 원장 "디지털플랫폼정부 핵심 민·관 협력…내년 1분기 구체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