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시대전환' 조정훈 "이재명·이상민 동시 사퇴하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반대 입장 계속 견지

[아이뉴스24 원성윤 기자]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이 현재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등을 둘러싸고 교착상태에 빠진 정치적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퇴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동시 사퇴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 [사진=아이뉴스24 DB]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왼쪽)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 [사진=아이뉴스24 DB]

조 의원은 14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재명 당대표도 사퇴하고 이상민 장관도 동시에 사퇴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대장동 특검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지난 대선을 '대장동 게이트'로 규정하고 "이재명 당대표가 너무 깊게 연루돼 있다"며 "의원직 사퇴가 아니고 잠시 물러나 계셨다가 (오라)"고 밝혔다.

이런 주장에 대해 조 의원은 "이태원 참사라는 그런 아픈 사건에 대해서 제일 중요한 건 저는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인데 아무것도 못 하고 있지 않냐"며 "지난 대선의 대장동 대선인데 이거 사실 확인하고 책임자 처벌해야 하는데 아무것도 못 하고 있다. 이 걸림돌 두 개 제거하자"고 거듭 주장했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사진=김성진 기자]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사진=김성진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사퇴와 관련해서는 "장관이 사태 수습이 끝난 즉시 옷을 벗겠다. 책임을 지겠다고 선언할 수는 있다"며 "과연 사실 확인에 국정조사가 가장 좋은 도구인가 저는 고민이 된다. 혹시라도 이 국정조사를 하면서 각계 의원들이 이걸 통해서 너무 자극적인 말과 언어들로 오히려 유가족에게 더 아픔을 드리지 않을까"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에 대해 반대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이미 유가족 관련된 기사가 나오면 댓글이 홍해 갈리듯이 갈린다"며 "점점 나빠질 텐데 국정조사는 여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정조사라는 걸 그냥 합의하지 말고 지금까지 밝혀진 것으로 정치적 책임 묻는 건 충분하다"며 "이렇게 많은 국민이 죽었는데 책임지는 정치인 하나 없다. 이건 굉장히 아쉬운 것"이라고 비판했다.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유가족 간담회에 유가족들이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유가족 간담회에 유가족들이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이) 이걸로 끌고 갔어야 하는데 국정조사 하려다가 그다음 날 장관 물러나라는 것은 이재명 당대표의 사법 리스크의 희석용, 물타기가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정치에서 이슈는 이슈로 덮는다는 얘기가 있지 않습니까? 지금 얘기가 쏙 들어갔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2020년 총선에서 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의 비례대표로 당선된 바 있다. 이에 조 의원의 이런 쓴소리에 민주당에서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

조 의원은 "민주당 진보의 핵심은 다양성에 대한 존중이고 다양한 목소리에 대한 존중이라고 생각한다"며 "하지만 지금의 민주당은 단일대오 절대로 양보할 수 없다. 좀 거칠게 얘기하면 패거리 정치를 하고 계신 게 아닌가"라고 비판 목소리를 냈다.

이어 조 의원은 "2022년 민주주의는 깨부술 상대는 있지 않다"며 "대화해야 하고 타협해야 한다. 선과 악의 정치 아니다. 우리 편과 남의 편의 정치 저는 대한민국이라는 국적이 당적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밝혔다.

/원성윤 기자(better2017@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시대전환' 조정훈 "이재명·이상민 동시 사퇴하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