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거리두기 해제에도 붕괴되는 '골목상권'…10명 중 4명 "폐업까지 고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올해 자영업 매출 10% 이상 줄어…"내년까지 어려울 듯, 저금리 대출 확대해야"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지난 4월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 이후에도 좀처럼 골목상권 경기가 회복되지 않는 가운데 연이은 물가 상승과 금리 인상 등으로 자영업자들의 시름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자영업자의 상당수는 최근의 경기 침체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상가정보연구소]

12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시장 조사 전문 기관인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음식점업, 숙박업, 도·소매업, 기타서비스업 등 자영업자 500명을 대상으로 '자영업자 2022년 실적 및 2023년 전망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영업자의 상당수는 최근의 경기 침체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매출과 순익 실적에 대한 질문에는 자영업자의 68.6%가 올해 매출이 작년에 비해 감소했다고 답변했다. 올해 순익이 작년 대비 감소했다는 응답은 69.6%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 올해 매출은 전년 대비 12.5% 감소, 순익은 12.4%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자영업자의 절반 이상은 내년 매출과 순익이 올해에 비해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내년도 매출 전망에 대해 올해 대비 감소할 것이라는 응답은 53.2%로 나타났고, 내년 순익 전망은 응답자의 54.0%가 올해 대비 감소할 것이라고 답했다. 평균적으로 내년 매출과 순익은 올해 대비 각각 3.1%, 3.8%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그래프=전경련]

경영실적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비용 증가 요인은 ▲원자재·재료비(22.8%) ▲인건비(21.5%) ▲임차료(20.0%) ▲대출상환 원리금(14.0%) 순으로 나타났다.

자금 사정을 살펴보면 조사 대상 자영업자들의 평균 대출금액은 약 9천97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 규모가 1억원 미만이라는 답변이 대부분(72%)이었고, 1억5천만원 이상 대출을 했다는 응답도 약 16%에 달했다.

또 현재 부담하고 있는 평균 이자율 수준은 5.9%로 작년보다 약 2%p 상승했다. 응답자 다섯 명 중 하나(21%)는 8%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진다면 자영업자들의 대출상환 부담은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래프=전경련]

경기 회복 시기에 대해 조사 대상 자영업자들의 약 60%는 내후년인 2024년 이후라고 답변했다. 내년 하반기 내로 경기가 살아날 것이라고 비교적 낙관적으로 답변한 비율은 40.8%였다.

자영업자의 약 40%가 향후 3년 내에 폐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폐업을 고려하게 된 주요 이유로는 ▲영업실적 지속 악화(26.4%) ▲경기회복 전망 불투명(16.1%) ▲자금사정 악화 및 대출상환 부담(15.1%) 등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내년 예상되는 경영 애로사항을 묻는 질문에는 ▲임차료 상승 및 각종 세금 부담(23.1%) ▲고금리 지속, 만기도래 등 대출상환 부담(21.2%) ▲수입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재료 매입비 부담(19.7%) 순으로 답변했다. 또 자영업자를 위한 정부의 지원 정책으로는 ▲저금리 대출 등 자금지원 확대(20.9%) ▲소비심리 회복을 위한 소비 촉진 지원(17.8%) ▲전기, 가스요금 등 공공요금 인상 억제(13.3%)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한국의 자영업자 비중은 약 25%로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이라며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장기화되면 결국 서민경제 전체가 휘청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소 내년까지는 전쟁 등으로 인해 경제위기 여파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이 힘든 고비를 넘길 수 있도록 자영업자들에 대한 세밀한 정책적 지원이 당분간 지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거리두기 해제에도 붕괴되는 '골목상권'…10명 중 4명 "폐업까지 고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