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화물연대 파업] 철강·정유 등 5대 업종 출하차질액 3.5兆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파업, 경제 성장 잠재력 훼손"…주중 업무개시명령 추가 발동 검토중

[아이뉴스24 양호연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무기한 총파업에 산업계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정부와 화물연대의 대치가 한창인 가운데 이번 파업에 따른 산업계 출하차질액은 3조5천억원에 육박한 상황이다.

산업계 안팎에선 화물연대의 파업 중단 호소를 이어가고 있으며 정부는 피해 확대를 막기 위해 이번주 중 업종별 업무개시명령 추가 발동을 검토중이다.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이 진행된 모습. 자료사진. [사진=김성진 기자]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이 진행된 모습. 자료사진. [사진=김성진 기자]

6일 업계에 따르면 화물연대 파업이 진행된 12일간 철강을 비롯한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자동차 등 5개 업종에서의 출하차질 규모는 총 3조5천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 철강과 석유화학 분야의 경우 누적된 출하차질에 따른 공장 내외 적재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일부 업체는 이르면 이번주부터 감산을 검토해야 하는 등 생산차질 피해 가능성은 높아지고 있다.

이번 화물연대 파업에 따라 산업계는 납품지연으로 인한 위약금 발생 및 해외 바이어 거래선 단절, 물류비 증가, 원·부자재 반입 차질에 따른 생산중단, 공장·항만 반출입 차질로 인한 물품 폐기 등 다양한 고충을 토로하는 상황이다.

일례로 철강 소재를 수입후 가공해 국내 납품하는 한 기업의 경우 이번 파업으로 인해 항만에 도착한 철강 소재가 공장에 입고되지 않아 생산 중단에 이르게 됐다. 업계에선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 될수록 추가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정유 분야의 피해도 확대되는 모양새다. 수도권 지역뿐 만 아니라 강원, 충청 지역 등의 주유소에서도 잇달아 품절사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부에 따르면 6일 오전 8시 기준 전국 품절 주유소는 85개소로 확인됐다.

지난달 29일에는 재고부족 주유소가 21곳 수준이었지만 이달 1일 49곳으로 증가했고 전일인 5일에는 85곳으로 확대됐다. 서울의 품절 주유소는 총 27곳으로 나타났으며 경기 21곳, 인천 1곳, 강원 10곳, 충남 9곳, 충북 7곳, 대전 8곳, 전남 1곳, 전북 1곳 등으로 집계됐다.

산업계는 이 같은 상황에 잇달아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화물연대를 향해 파업 중단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철강업계는 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화물연대가 즉각 업무에 복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물가와 고급리·고환율 영향에 따른 철강 수요 위축과 태풍 피해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피해가 확대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철강업계는 "철강산업의 출하차질은 자동차, 조선, 기계 등 국내 주력산업의 생산 차질로 확산되고 이 과정에서 철강소재를 가공해 납품하는 중소 및 영세 기업의 고통은 더욱 클 것으로 우려된다"며 "화물연대는 철강 운송업무를 재개하고 필요한 주장과 요구는 합리적인 절차를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6일 오전 10시까지 한국무역협회에 신고된 애로사항 접수는 총 82개사 139건으로 집계됐다. [사진=한국무역협회]
6일 오전 10시까지 한국무역협회에 신고된 애로사항 접수는 총 82개사 139건으로 집계됐다. [사진=한국무역협회]

이어 정부를 향해 "정부가 화물연대의 집단행동을 수용한다면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는 앞으로도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고 이는 궁극적으로 자동차와 조선, 기계 등 주력 산업의 기반을 약화시켜 경제의 성장잠재력을 훼손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합리적 주장은 수용하되 불공정한 주장에는 법과 원칙을 엄격하게 견지하고 불합리한 관행은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화물연대 소속 화물 트럭기사들은 현재 한시 운영 중인 안전운임제도 확대를 주장하며 지난달 24일 이후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는 더 큰 피해 확대를 막기 위해 이번주 주 업무개시 명령 발동 여부를 검토한다고 밝혔다.

/양호연 기자(hy@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화물연대 파업] 철강·정유 등 5대 업종 출하차질액 3.5兆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