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韓·스페인 정상회담… 尹대통령 "전기차배터리·재생에너지 협력"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尹 "양국, 北도발 규탄… 국제사회 대응 위한 긴밀 공조"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양국은 전기차 배터리·재생에너지 등 미래전략산업 지원 확대는 물론 관광·문화협력 등 인적교류 강화에도 공감대를 모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산체스 총리와 정상회담을 마치고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내실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눴다"며 "양국 간 경제협력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정부 차원의 전기차 배터리·재생에너지 등 미래전략산업 지원, 적극적 해외 건설 수주를 위한 양국 협력 방안도 논의됐다.

윤 대통령은 "양국 기업 간 상호 투자 진출 협력이 전기차 배터리,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포함한 미래전략사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을 환영한다"며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지원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과 스페인 양국 기업은 그간 꾸준히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제3국에서 건설사업을 공동으로 수주해왔다"며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이번에 양국 수출금융기관 간 협력 MOU(계약·양해각서)가 체결돼 양국 기업의 공동진출 기반이 더욱 강화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국 간 문화·인젹교류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스페인은 우리 국민이 가장 선호하는 관광지 중 하나"라며 "두 정상은 양국 간 교류가 양국관계 발전의 근간이라는 데 공감하면서 앞으로도 관광·문화에서 양국 간 인적교류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년 서울에 개설 예정인 세르반테스 문화원과 스페인 관광사무소가 양국의 국민 간 상호 이해 제고와 우호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양국은 최근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한 규탄과 국제사회 차원의 고강도 대응을 위한 긴밀한 공조,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지속적 지원에도 뜻을 모았다.

윤 대통령은 "두 정상은 최근 북한이 전례 없는 빈도와 강도로 탄도미사일 발사를 감행하고 있음을 강력히 규탄했고 조금 전 오늘 오전에도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산체스 총리와 저는 국제사회의 단합된 대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전쟁이 길어질수록 국제사회의 지원도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데 공감하고, 한-스페인 양국이 우방국들과 함께 전후 우크라이나 재건을 포함해 우크라이나의 평화와 안정을 회복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 관계를 포함한 다양한 주제에 관해 대화하면서 상호 인식과 협력의 공감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총리님과 긴밀히 소통하며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韓·스페인 정상회담… 尹대통령 "전기차배터리·재생에너지 협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