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뭔말이지?] Perseverance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언론사마다 한글 표기법 제각각

지난해 2월 18일 퍼시비어런스가 화성에 착륙하고 있다. 자체 카메라로 이 모습을 포착했다. [사진=NASA]
지난해 2월 18일 퍼시비어런스가 화성에 착륙하고 있다. 자체 카메라로 이 모습을 포착했다. [사진=NASA]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Perseverance’는 ‘인내, 끈기, 불굴의 의지’ 등을 뜻하는 영단어이다. 며칠 사이 이 단어가 언론에 자주 오르내리고 있다. ‘Perseverance’는 지난해 2월 18일(미국 현지시각) '붉은 행성' 화성에 도착한 착륙 탐사선 이름이기도 하다. 화성에서 물과 생명체 흔적을 찾는 것이 임무이다.

19일 착륙 1주년은 맞아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는 이를 기념하는 특집 기사를 실었다. 대부분 우리나라 매체에서 관련 기사를 다뤘다. 특이한 것은 매체마다 ‘Perseverance’를 표기하는 한글명이 제각각이라는 데 있다.

언론사들이 ‘Perseverance’를 표기한 것을 보면 ▲퍼시비어런스 ▲퍼서비어런스 ▲퍼시비런스 ▲퍼서비런스 등 서로 다르다. 언론사마다 한글 표기법이 모두 다른 것은 국립국어원이 아직 ‘Perseverance’의 확정된 표기법을 내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국립국어원 측은 “‘perseverance’ 외래어 표기가 심의된 바가 없다”며 “다만 영어 사전의 발음을 참고한다면 ‘퍼시비어런스’ 정도로 쓸 수 있겠다”는 답변만 홈페이지에 올려놓은 상태이다.

/세종=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뭔말이지?] Perseverance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