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아이뉴스24 채널 구독하기

[I2F2022] MZ세대는 어떻게 돈을 벌까?



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스페셜
아이뉴스TV

제주항공 화물 전용기 도입한다…국내 LCC 최초

리스사와 계약 체결 완료…화물사업 확대해 수익구조 다변화

[아이뉴스24 강길홍 기자] 제주항공이 화물 전용기를 도입해 수익구조 다변화에 나선다.

제주항공은 화물 전용기 도입을 위한 리스사와의 계약 체결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항공 화물 운송 사업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올 상반기 중 화물 전용기를 들여와 항공 화물 운송사업 확대에 나선다는 목표로 화물 전용기 도입을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화물 전용기 도입은 국내 LCC중 처음이다.

제주항공이 국내 LCC 최초로 화물기를 도입한다.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은 이달 중순부터 화물기 개조 작업에 돌입해 오는 6월경 개조작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화물 전용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항공기 개조 등 도입 초기단계부터 관계당국인 국토교통부와 긴밀한 공조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제주항공이 도입 예정인 화물 전용기는 B737-800BCF로 제주항공이 현재 운용하고 있는 항공기와 같은 기종이다. 여객기로 쓰이던 항공기를 화물 전용기로 개조한 것이다.

제주항공은 여객기와 같은 기종의 화물 전용기 도입을 통해 화물기 운항에 필요한 비용을 절감하고 기단 운영 효율성도 높일 수 있게 됐다. 또 편당 화물 수송량 확대는 물론 다양한 형태·종류의 화물도 운송할 수 있게 돼 고부가가치 화물 운송에도 나설 수 있게 됐다.

제주항공은 지난 2012년 국제 화물 운송 면허를 취득하고 화물 운송사업을 시작했다. 2018년 9월 제주~김포 노선을 시작으로 국내선 화물 사업에도 나섰으며, 2020년 10월에는 국적 LCC 중 처음으로 여객기내 좌석을 활용한 화물 운송사업을 진행해왔다.

국토부가 최근 발행한 항공시장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0월까지 우리나라 항공화물 시장은 기존 두 항공사(69%)와 외국 항공사(29.8%)가 98.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제주항공의 화물 운송 점유율은 0.1%에 그쳤으나 2020년 10월 여객기내 좌석을 활용한 화물사업 시작 이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화물 전용기 도입을 계기로 보다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화물 전용기 도입을 계기로 화물 운송 사업을 확대해 수익구조를 다변화할 계획"이라며 "제주항공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도 항공사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길홍 기자(slize@inews24.com)


    제주항공, 느린 회복과 여전한 유동성 우려…목표가↓-NH증권

    제주항공, 김포~대구 등 내륙노선 임시 증편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