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툴젠, 청약 경쟁률 164.13대 1…증거금 1조 4361억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0일 코스닥 상장 예정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코스닥시장 이전상장을 추진 중인 툴젠이 2~3일 실시한 공모주 일반공모 청약에서 164.1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툴젠이 일반공모 청약에서 164.1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사진=툴젠]
툴젠이 일반공모 청약에서 164.1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사진=툴젠]

상장 주관사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청약 증거금은 약 1조4천361억원으로 집계됐다.

회사 관계자는 "주관사가 자발적으로 상장일로부터 3개월까지 공모주에 대한 환매청구권(풋백옵션)을 부여하는 일반투자자 보호 장치를 마련한 것이 이번 일반 청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환매청구권은 발행사의 일반공모 참여자가 공모가의 90% 가격으로 주관사에 공모주를 되팔 수 있는 권리다. 상장 후 주가가 공모가의 90% 이하로 하락한 경우 투자자는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한 내에 환매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앞서 툴젠은 지난달 25일과 26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공모가를 희망밴드(10만~12만원) 하단보다 낮은 7만원으로 확정했다.

툴젠은 공모가 기준 총 700억원을 조달한다. 이 자금을 활용해 연구개발 및 임상, 첨단 설비 도입, 우수 연구진 영입 등에 투자해 크리스퍼(CRISPR) 특허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빠른 속도로 치료제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툴젠의 코스닥 상장 예정일은 오는 10일이다. 이전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은 공모가 기준 약 5천489억원 규모다.

김영호∙이병화 툴젠 대표는 "상장을 계기로 원천특허 기술력과 임상개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플랫폼, 치료제 개발, 그린바이오 등 각 분야의 사업화 속도를 높여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을 창출하겠다"며 "이를 통해 더욱 높은 기업가치를 보유한 세계적인 유전자교정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고 글로벌 시장을 빠르게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툴젠의 주요 사업은 ▲유전자교정(CRISPR 유전자가위 원천특허) 플랫폼 기반 특허수익화 사업 ▲유전자교정 기술 적용 치료제 개발 ▲유전자교정 기술을 통한 동식물(종자) 품종 개량 등이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툴젠, 청약 경쟁률 164.13대 1…증거금 1조 4361억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