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부,'와이파이6'로 공공 와이파이 품질높인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추경 통해 고도화 및 확대 구축 추진 …"유선 고도화 선행돼야"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차세대 와이파이6를 활용, 공공와이파이 품질을 높인다. 3차 추경을 통해 확보한 예산으로 공공 와이파이 품질 고도화뿐만 아니라 무선인터넷 인프라 확대에도 나선다.

와이파이6는 IEEE가 규정한 802.11ax 표준을 기반으로 한 기술로 최대 4.8Gbps의 속도를 낼 수 있다. 2.4GHz와 5GHz 주파수뿐만 아니라 6GHz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유선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고도화도 병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와이파이6가 제대로 성능을 내려면 10기가 인터넷 인프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6GHz 주파수를 활용하는 '와이파이6E' 역시 공공부문 활용은 오는 2022년께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뉴딜' 정책 일환으로 시행되는 '공공 와이파이 품질 고도화 및 확대 구축' 사업에 차세대 기술인 '와이파이6'를 활용한다.

와이파이6 [삼성전자]
와이파이6 [삼성전자]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전체회의에서 "(공공 와이파이 구축을) 6세대(와이파이6)로 하려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공공 와이파이 구축은 정부가 주도적으로 추진한 사업이기는 하나 지자체와 기업들 참여가 필수. 이의 유도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이의 확대 및 활성화가 기대에 못미쳤다. 정부가 디지털 뉴딜 차원에서 공공와이파이 확대에 다시 의지를 보이는 이유다.

최근 과방위 전체회의 때도 이의 우려 및 대책 마련 등 목소리가 높았다.

우상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공모사업이고 또 안될 수 있다"며, "잘 되지 않은 부분을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장석영 과기정통부 2차관은 "지난해의 경우 1개소 구축 비용(200만원 수준) 등 문제로 진행이 잘 안된다는 지적이 있어, 여러 의견을 감안해 600만원 정도로 현실화했다"며 "중앙정부와 지자체, 민간사업자가 1대1대3으로 비용을 부담한다"고 설명했다.

품질 등도 지속적인 문제가 되면서 정부가 이를 와이파이6로 고도화를 추진한다.

이날 정필모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막대한 예산을 들여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할 때는 사용자가 많고 또 그럴수록 품질면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적어도 와이파이6 정도의 장기적 측면에서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게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차관은 "가능하면 와이파이6으로 해 국민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와이파이 품질관리센터를 운영하면서 업그레이드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장관도 "공공 와이파이 노후화 장비 교체도 필요하지만 학교도 열악해 최대한 다 보급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과기정통부는 공공와이파이 품질 강화를 위해 지난 2014년 이전 설치된 와이파이 AP에는 198억원을 투입해 신규 AP로 교체한다. 올 연말까지 1만개 공공 장소에 공공와이파이를 확대 구축한다. 이 사업에는 320억원이 쓰인다.

또 와이파이6를 통한 고도화도 추진한다. 와이파이6는 IEEE가 규정한 802.11ax 표준을 기반으로 한 기술로 최대 4.8Gbps의 속도를 낼 수 있다. 2.4GHz와 5GHz 주파수뿐만 아니라 6GHz에서도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6GHz 주파수를 비면허 용도로 지정하면서 와이파이6 도입의 기반을 닦아놓은 바 있다.

다만, 와이파이는 유선 네트워크 인프라를 통한 무선 연결방식이기 때문에 와이파이6의 성능을 제대로 누리려면 10기가 인터넷 인프라를 필요로 한다. 즉, 단순 와이파이6 AP 구축뿐만 아니라 유선 인프라의 고도화도 병행돼야 한다.

이통업계 관계자는 "지역에 따라 다르겠으나 10기가 유선 인프라가 구비되지 않은 지역의 경우 유선 고도화부터 선행돼야해 막대한 예산을 필요로 한다"며, "품질 확보를 위한 작업이 동시에 병행돼야 하는 작업으로 비용 투자가 원할하다면 충분히 구축 가능성이 있는 사업"이라고 평가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와이파이6'로 공공 와이파이 품질높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