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제주항공 "자금투입해 이스타항공 재무구조 개선 먼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양사 간 시너지 창출·안전운항체계 공동 업그레이드 등 실현할 것

[아이뉴스24 황금빛 기자] 이스타항공을 인수하기로 결정한 제주항공이 자금투입을 통해 이스타항공의 재무구조부터 개선하고 양사 간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을 내비쳤다.

제주항공은 23일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입장문에서 제주항공은 ▲자금투입을 통한 이스타항공 재무구조 개선 ▲양사 간 시너지 창출 ▲안전운항체계의 공동 업그레이드 등을 실현할 것이라는 전했다. 앞서 지난 18일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주식매매계약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먼저 제주항공은 자금투입을 통해 이스타항공의 재무구조를 개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항공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이스타항공의 자본잠식률은 47.9% 수준이었으나 올해 시장 부진으로 재무건전성이 더욱 악화됐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제주항공은 이스타홀딩스와의 양해각서 체결 직후 이행보증금 115억 원을 이스타홀딩스에 지급했고 이스타홀딩스는 이 가운데 100억 원을 이스타항공이 발행한 전환사채(CB) 매입에 사용해 이스타항공에 운영자금으로 수혈했다.

이달 26일부터 실사를 통해 재무상황을 파악하고 국토교통부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 승인이 완료돼 주식매매거래가 종결되면 곧바로 이스타항공의 부채 비율을 업계 평균 수준까지 낮춘다는 것이 제주항공의 계획이다. 제주항공은 지난 3분기 기준 단기금융자산을 포함한 현금과 현금성자산 규모가 약 3천 억 원 이상으로 이스타항공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금조달에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제주항공은 이스타항공과 규모의 경제를 활용해 양사 간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제주항공은 국내선 6개, 국제선 82개로 총 88개 노선을 갖고 있다. 이스타항공은 국내선 5개, 국제선 34개로 총 39개 노선을 운영 중이다. 기단은 각각 45대와 23대로 총 68대가 된다. 양사 시장점유율을 합치면 지난 3분기 기준 국내선 24.8%, 국제선 19.5%로 상위사업자들을 상회하거나 대등한 수준이 된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은 보유 노선들을 활용해 비인기·중복노선에 한해 코드셰어 등을 통한 노선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해 특화노선, 인기노선들에 대한 공급을 늘릴 계획이다. 더불어 동일 노선에 대해서는 공항 지점과 인력 운영, 공항 발권카운터 확대와 탄력 운영, 항공기 정비 인력 지원과 파트 셰어링 등으로 규모의 경제 이점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여객탑승률 등의 조절을 통한 노선 경쟁력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 비용절감과 수익성 향상을 도모하겠다는 의미다.

(위부터)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항공기. [사진=아이뉴스24 DB]
(위부터)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항공기. [사진=아이뉴스24 DB]

마지막으로 안전운항체계를 공동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양사는 운항안전과 운항기술 등 교육 프로그램 공유, 모의비행장치, VR(가상현실)훈련 등 선진적인 승무원 훈련체계를 공유하는 등 안전 관련 훈련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한다. 또 넓어진 전문 인력풀을 활용해 운항·객실·정비 등 인력 관리 효율성을 제고해 가장 안전한 항공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인천공항라운지, 상용고객우대제도 등 고객서비스 측면에서 다양한 제도들을 공유해 소비자 편익 향상에도 힘쓸 예정이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항공사업자간 국내 최초의 기업결합 형태인 이번 기회를 통해 여객점유율을 확대하고 LCC 사업모델의 운영효율을 극대화해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양사의 경쟁력 제고에 힘쓸 계획이다"며 "뿐만 아니라, 안전운항체계확립과 고객만족도 개선이라는 항공서비스 본연의 목표를 위해서도 양사가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황금빛 기자 gol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제주항공 "자금투입해 이스타항공 재무구조 개선 먼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