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0원 짜장·반값 치킨···배달의민족 vs 요기요 할인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잇달아 경쟁자 가세 움직임에 이용자·음식점 확보에 사활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할인 쿠폰 컷이 몇분인가요.?"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에선 배달 앱 쿠폰 정보 글이나 질의 게시물이 쏟아진다. 요기요, 배달의민족이 할인 마케팅 경쟁을 펼치면서 온라인마저 들썩이고 있는 셈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 앱 업체들이 할인 마케팅 경쟁을 펼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의민족은 이날부터 26일까지 '짜장 0원'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배달의민족은 특정 시간대에 중식 카테고리 안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할인 쿠폰을 선착순 5천명에게 제공한다.

배달의민족이 진행중인 중식 할인 이벤트
배달의민족이 진행중인 중식 할인 이벤트

배달의민족은 지난주 '치킨0원' 이벤트 진행시엔 프랜차이즈 업체와 함께 재원을 부담했지만, 이번 이벤트의 경우 전액 배달의민족이 지원한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배달의민족 앱 월 이용자 수가 9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성과를 거두면서 이용자와 자영업자 분들에게 보답하는 방안을 고민하게 됐다"며 "할인 이벤트는 이 일환"이라고 말했다.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가 운영하는 요기요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배달의민족을 추격중인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는 올해 마케팅 비용을 2배 늘리겠다는 계획도 밝힌 바 있다.

요기요는 이날부터 26일까지 '한식, 분식 타임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할인 금액 전액을 요기요가 부담한다. 매일 특정 시간대에 한식과 분식 카테고리의 모든 음식점 메뉴를 5천원 할인해 주는 식이다.

요기요는 지난 2~3월 프랜차이즈 업체들과 반값 치킨 할인 이벤트를 진행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배달 시장이 커지면서 배달 앱 규모도 커지고 있다. 업계는 지난 2013년 3천억원 수준이던 배달 앱 시장이 지난해 3조원대로 커졌다고 추산한다.

시장조사업체 오픈서베이는 이날 공개한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에서 지난해와 비교해 배달 서비스 이용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46.9%에 달하고, 특히 20~30대는 50%가 넘었다고 발표했다.

현재 배달 앱은 우아한형제들이 주도하고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가 자사 두개 서비스(요기요, 배달통)로 추격하는 양상이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배달 앱 시장 점유율은 배달의민족(55.7%), 요기요(33.5%), 배달통(10.8%) 이다.

여기에 카카오, 우버가 이미 국내 배달 주문 시장에 가세했고, 이달 중엔 할인 마케팅에 적극적인 쿠팡·위메프도 합류한다. 신규 사업자까지 들어오면 앞으로 더 치열한 할인 마케팅 경쟁이 펼쳐질 전망이다. 배달 앱 업체는 수수료나 광고비를 받을 수 있는 음식점 확보를 위해 이곳에 주문할 이용자도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강신봉 딜리버리히어로코리아 대표는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경쟁업체가 많이 가세할 것이라고 예상했다"며 "그런데 이 사업의 경우 입점 식당 등록 하나를 시키기 위해 인건비, 등록 등 비용이 10만원이 넘게 들 정도로 만만치 않은 면이 있다"고 말했다.

배달 업체가 많아지고 할인 경쟁에 불이 붙으면서 이용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배달 음식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배달 앱 업체들이 한정된 재원에서 할인 마케팅에만힘을 쏟으면 서비스 자체 질 저하나 마케팅 비용에 대한 부담이 음식점 업체에 전가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배달 앱 할인 마케팅 경쟁으로 단기적으론 이용자들은 싸게 배달 음식을 먹을 수 있고 점주들도 손님을 늘릴 수 있다"며 "다만 갈수록 플랫폼 의존도가 커지고 배달 앱이 마케팅 비용을 전액을 부담하지 못하는 경우 프랜차이즈가 아닌 업체가 할인 경쟁에 끼어들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0원 짜장·반값 치킨···배달의민족 vs 요기요 할인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