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페이스북보다 트위터 많이 쓰는 나라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일본, 2011년 지진부터 소통창구되며 활용도 높아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일본에서 트위터가 페이스북을 꺾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로 나타났다.

페이스북은 전 세계 이용자 수가 약 22억명으로 트위터보다 7배 가량이 많은 압도적인 SNS 플랫폼이다. 그러나 일본에선 상황이 다른 것으로 조사됐다.

2일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에 따르면 지난달 일본 SNS 이용자 중 한 달에 한번 이상 트위터를 사용한 이용자는 64%(약 3천400만명)에 달했다.

반면 페이스북은 39%(약 2천70만명), 인스타그램은 38%(약 2천10만명)로 집계됐다.

이마케터는 2011년 동일본 지진이 일어났을 때 트위터가 일본에서 소통창구로 사용돼 활용도가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이마케터는 "지난 2011년 지진 당시 전화가 두절됐을 때 트위터가 소통 창구로 활용됐다"며 "이후 일본의 대표 SNS로 자리 잡았다"고 말했다.

일본어가 한자가 포함된 언어라 영어보다 축약이 쉬어 글자 수 제한이 있는 트위터에서 사용하기 쉬운 측면도 있다.

실제로 트위터는 지난해 11월 글자 수 제한을 140자에서 280자로 완화하면서 한자문화권인 한국, 중국, 일본은 이 제한을 풀지 않았다.

트위터는 글자 수 사전테스트 당시 "일본 트위터 이용자들 중엔 140자를 꽉 채워서 글을 올리는 비율이 0.4%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영여권 이용자의 9% 가량이 140자를 꽉 채운 것과 대조적인 셈이다.

사진 기반의 SNS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과 2위 다툴 정도로 일본에서 약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케터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2위 자리를 놓고 싸우고있다"며 "내년 말에는 인스타그램이 페이스북을 능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페이스북보다 트위터 많이 쓰는 나라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