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카카오, 스토리펀딩 누적 후원금 100억원 돌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후원자 30만명 참여, 프로젝트 당 평균 853만원 후원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카카오는 콘텐츠 크라우드펀딩 서비스 '스토리펀딩'이 누적 후원금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이는 지난 2014년 9월 문을 연지 944일만에 2천14명의 창작자와 이들을 응원하는 29만6천512명의 후원자가 만든 기록이다. 1시간 당 44만원, 하루 1천60만원의 후원금이 모인 셈이다. 창작자들은 프로젝트 당 평균 853만원의 후원금을 받아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었다.

스토리펀딩은 책, 영화, 음악, 제품 등 콘텐츠 창작자가 독자들의 후원으로 제작비를 조달해 콘텐츠 기획부터 상용화까지 진행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다. 창작자들이 창작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출발했다. 창작자들이 프로젝트의 목적과 내용, 후원자를 위한 특별한 리워드 등을 공개하면 후원자들이 이를 확인하고 자발적으로 후원금을 모금하는 방식이다.

지난 2014년 9월 오픈 후 2천명이 넘는 창작자들이 스토리펀딩을 통해 자신의 콘텐츠를 세상에 알리고, 30만여명의 후원자를 찾았다. 2015년 개봉했던 위안부 피해 여성의 삶을 다룬 영화 '귀향'은 스토리펀딩을 통해 제작비를 모금했으며, 억울한 사연을 가진 이들을 돕다 파산의 위기에 처했던 박준영 변호사의 이야기를 본 네티즌들이 스토리펀딩을 통해 5억원이 넘는 후원금을 모으기도 했다.

김귀현 카카오 스토리펀딩 파트장은 "좋은 콘텐츠에 대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 많지 않은 현실에서 창작자들이 생계 걱정 없이 창작 활동에 집중 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 며 "많은 창작자와 후원자가 연결되는 플랫폼을 만들어 콘텐츠 생태계에서 '무료 봉사, 열정페이'라는 말이 없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카오, 스토리펀딩 누적 후원금 100억원 돌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