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방통위, OBS 조건부 재허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017년까지 30억원 자본금 확충하지 않으면 허가 취소

[민혜정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OBS경인TV를 조건부 재허가했다.

방통위는 26일 전체회의를 열고 12월말에 허가 유효기간이 만료되는 OBS경인TV에 대해 허가유효기간 3년으로 조건부 재허가를 의결했다.

방통위는 지난 제 70차 회의에서 재허가기준 점수인 650점 미만으로 평가된 OBS에 대해 청문을 개최해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 및 최다액 출자자의 의지 등을 확인한 후 재허가 여부를 결정하기로하고 의결을 보류한 바 있다.

지난 23일 청문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이날 조건부 재허가를 최종 의결한 것이다.

OBS는 청문에서 향후 증자시 최대액출자자는 법이 허용하는 최대한도의 금액 범위 내에서 증자에 참여하는 계획과 회사 경영위기시 최대액 출자자의 주요 주주 등의 지원의지를 밝힌 이사회 특별결의서를 제출했다.

이와관련 방통위는 구체성이 결여돼 최다액 출자자의 성실한 이행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청문 주재자의 청문의견서, 국회와 경인지역 자치단체장 및 지역시민단체 등의 건의서, OBS 종사자 등이 방송을 하고자하는 의지, 경인지역 시청자의 시청권 보호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OBS에 대해 조건부 재허가를 의결하고 재허가신청서, 청문시 약속한 사항 등의 이행을 담보하기 위해 개별조건을 부가했다.

특히 OBS가 향후 재허가 기간 동안 완전자본잠식 없이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3년전 재허가 심사에서 약속한 50억원 증자 계획 중 미이행 금액 약 30억원 규모의 증자 또는 자금유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에따라 방통위는 2017년 이내에 30억원 규모의 자본금 확충을 재허가 조건으로 부가하면서, 과거 재허가시 증자조건을 불완전 이행해 조건을 위반한 전례를 고려해 이번에는 기한 내 증자 조건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신속하게 법이 정한 절차를 거쳐 허가를 취소하기로 의결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번 OBS에 부가한 재허가 조건 사항은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양질의 방송프로그램 제작 등 방송사업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한 조치"라며 "향후 OBS가 제출한 계획 및 관련 조건에 대한 이행사항을 철저하게 관리해 안정적인 방송 운영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통위, OBS 조건부 재허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