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황교안 "AI 확산 우려 사례 발생, 모든 노력 해달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농식품부장관. AI점검회이 매일 개최해 조치하라"

[채송무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 대행이 확산 일로인 조류 인플루엔자(AI) 일일점검회의를 열고 철저한 방역 조치 등 AI 확산을 차단하는 모든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황 권한대행은 14일 일일 점검회의에서 "AI 방역현장에서 거점 소독시설 미설치, GPS 미장착 차량운행, 가금농장 출입차량의 세척 후 소독 불이행 등 가금류 농장 종사자와 방역담당 공무원 등이 방역준칙을 철저하게 준수하지 않아 AI 확산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우려가 되는 사례들이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황 권한대행은 "AI 확진 판정을 받은 한 산란계 농장이 의심신고 직전 닭과 계란을 전국에 유통시킨 사례가 발생했다"며 "농식품부는 철저한 실태조사 후 필요한 조치를 즉각 실시해달라"고 지시했다.

황 권한대행은 "철저한 방역조치와 함께 AI 방역준칙 미준수, 도덕적 해이 행위에 대해서도 엄정히 처벌하여 AI 확산을 차단하는 모든 노력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정부는 어제부터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다시 발동 중이며,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AI대책본부를 확대 개편하여 AI 확산에 적극 대응 중"이라며 "오늘부터 농식품부장관은 AI 점검회의를 매일 개최해 AI 방역을 철저하게 점검하면서 필요한 대응, 필요한 보완조치를 즉시 강구해서 바로 조치하라"고 했다.

그는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가금농가, 업계 종사자 등 현장주체들이 일시 이동중지, 농가 소독, 신속한 살처분 등 AI 현장대응을 책임 있게 실시토록 조치하고 그 조치들이 현장에서 철저하게 지켜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점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그는 "AI 방역에 있어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이고 책임 있는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지방자치단체도 과감한 방역조치, 신속하고 광범위한 확산차단 조치 등 원칙에 따라서 철저히 대응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지방정부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들을 다 해달라"며 "중앙정부도 최대한의 지원을 해 달라.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민간전문가는 AI가 종식될 때까지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여 AI의 확산방지와 조기종식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주문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황교안 "AI 확산 우려 사례 발생, 모든 노력 해달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