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권영수 "통방법 제정되면 케이블TV M&A 추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다단계 판매, 논란 있다고 포기 안해" 강경

[조석근기자] 권영수 LG유플러스 대표이사 부회장이 통합방송법이 제정되면 케이블TV MSO(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 인수합병(M&A)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는 입장을 공식화 했다.

권영수 부회장은 지난 23일 LG유플러스 대표이사 취임 10개월 기념 기자간담회를 갖고 "SK텔레콤과는 확실히 다른 절차를 밟으려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현재 통합방송법이 제정돼 국회 심의를 거치고 있다"며 "통합방송법이 IPTV 사업자가 MSO를 인수할 법적 근거를 마련한다면 (M&A)를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방송법은 지난해 11월 국무회의를 거쳐 지난 6월 국회에 발의됐다. 현재 IPTV법과 케이블TV, 위성방송 등을 대상으로 한 방송법으로 이원화된 유료방송 규제를 통합하고 상호겸영의 근거를 규정하는 내용을 담는다.

통합방송법은 지난해 연말부터 SK텔레콤이 CJ헬로비전에 대한 M&A를 추진하면서 업계의 비상한 관심사로 부상했다. M&A를 반대하는 사업자와 업계 전문가들이 M&A에 대한 정부 심사를 통합방송법 제정 이후로 미뤄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LG유플러스의 케이블TV에 대한 M&A 시도가 단기일 내에 이뤄지긴 쉽지 않을 전망이다. 당장 근거가 될 통합방송법은 지난 19대 국회에서도 이뤄졌으나 불발된 것. 결국 제정이 무산돼 20대 국회로 넘어왔다. 다양한 이해관자들의 입장을 반영해야 하는 만큼 국회의 심의 자체가 장기화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권 부회장은 "모든 일은 소통과 절차에 따라 (결과가) 다른 것 같다"며 "SK텔레콤은 절차가 잘못됐기 때문에 (실패한 것 같고) 통합방송법이 제정되고 확실히 관련 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등과 충분한 논의를 통해 M&A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LG그룹의 LG유플러스 매각설에 대해선 "그럴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권 부회장은 "드론, 로봇, 커넥티드카 등 성장 가능성이 있는 사업에 통신이 안 들어가는 곳이 없다"며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기회가 많기 때문에 절대 팔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단계, 논란에도 유지 강공 …"1등 열정 강하다"

최근 LG유플러스는 경쟁업체들보다 상대적으로 과도한 이동통신 다단계 판매와 불법 지원금으로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 다단계 판매의 경우 방통위가 지난해 9월 23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으며 지난 5월 공정위도 판매업체들에 대한 위법판정과 함께 시정명령을 내렸다.

불법 지원금 관련 지난 6월 방통위의 단독 조사를 거부해 논란을 자초하기도 했다. 이같은 문제들은 오는 26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에서도 비중 있게 다뤄질 전망이다.

권 부회장은 다단계 판매에 대해선 "판매방식 자체는 글로벌한 마케팅 수단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잘못 시행되고 있는 것들이 있어 잘못 인식되는 측면이 있다"며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개선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년층과 노년층에 피해가 집중되는 부분을 감안해) 판매에 연령제한을 뒀다"면서도 "겸허하게 수용할 부분은 하겠으나 사회적 논란에 밀려 (존폐 여부를) 결정하진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방통위의 단독 조사 방해와 관련해선 "밟아야 할 절차를 밟아달라고 방통위에 부탁했을 뿐"이라며 "방통위와 소통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권 부회장은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화학 등 핵심 계열사를 두루 거친 그룹 내 재무통으로 지난해 12월 LG유플러스의 구원투수로 등판했다. 특히 LG디스플레이와 LG화학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는 데 상당 부분 기여해 경영 능력을 검증받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그는 "저는 누구보다 1등에 대한 열정이 강하고 회사 멤버들과도 함께 세계 1등을 이룬 DNA가 있다"며 "사물인터넷(IoT)과 B2B 부문에서 우선 확고한 1등을 굳힐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궁극적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전제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게 제 강한 신념"이라며 "연내 상당히 큰 해외 프로젝트 수주를 예상하고, 그것을 기점으로 계속해서 해외 진출 기회들이 생겨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권영수 "통방법 제정되면 케이블TV M&A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