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국감]저축은행 광고비·건수, 3년새 3배 급증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밤 10시 이전 TV광고 제한조치에도 광고선전비 상승세 지속

[이혜경기자] 저축은행의 광고선전비와 광고건수가 지난 3년간 3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저축은행별 광고선전비 지출현황'에 따르면, 지난 2012년 381억원에서 2015년에는 1천159억으로 3배가량 늘었다.

올해 2분기(6월)까지 집행된 광고비도 557억원으로, 저축은행 광고선전비 증가추세는 올해도 이어질 전망이다.

연도별 TV광고(공중파, 케이블, 종편)건수도 대폭 증가했다. 2012년 13만 2천824건에서 2015년에는 43만6천884건으로 3배 이상 확대된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가 작년 8월부터 대부업법을 개정해 평일 오전 7~9시, 오후 1~10시 사이와 토요일 공휴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 이전까지 대부업체 TV광고를 전면금지 했지만 대부업체들의 TV광고선전 열기가 식지 않은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올해 상반기 저축은행 순이익은 4천837억원으로 증가했다. 총자산도 47조5천억원으로 늘어 전년 동기 대비 7조3천억원(18.3%) 불어났다. 대출금과 현금예치금도 각각 7조 3천억원과 5천억원이 늘었다.

저축은행 광고는 대부업 시장형평차원에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자본력이 강한 일본계 및 국내 저축은행 상위 5곳(SBI, OK, HK, JT친애, 웰컴)이 TV광고를 98% 이상 차지하며 독식하고 있어서다.

국회에서도 지난 7월 저축은행 및 대부업체의 TV광고를 전면금지하는 법안이 발의된 상황으로, 대부업계에서는 이에 반발해 입법취소 등의 항의 투쟁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찬대 의원은 "서민들의 가계부채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무분별한 대출 TV광고는 가계경제부실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다"며 "특히 TV 광고에서는 신용등급이 일시적으로 하락할 수 있다는 경고문이 없거나, 이자율 등에 대한 안내가 매우 작은 글씨로 나가고 있어 대출이용자들의 권익 강화를 위해 광고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축은행의 순이익과 총자산이 크게 증가한 만큼 업계가 사회적 공헌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대출이자율을 낮춰주는 노력도 병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감]저축은행 광고비·건수, 3년새 3배 급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