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사드 배치 평가는? 여야 극단적 차이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與 "시의적절" 野 "졸속 결정 유감, 철회해야"

[윤채나기자] 한미 양국이 미국의 고(高)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를 주한미군에 배치하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여야의 반응이 크게 엇갈렸다.

김현아 새누리당 대변인은 8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미 동맹의 확고한 대응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시의적절하다"며 "사드 배치는 최근 무수단 시험발사를 포함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고도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대변인은 "우리 당은 사드 체계와 배치·운영 과정에서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 환경이 보장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이재경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이나 야당과 사전에 충분한 논의 없이 졸속적으로 결정하고 발표한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며 "실익 있는 사드 배치라면 반대하지 않지만 중국, 러시아 등 외교 마찰에 대한 충분한 대비책이 안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사드 배치를 둘러싸고 자칫 반미 등 심각한 국론분열 상황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며 "정부는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국민적 반발과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사드 배치가 미치는 국내·외 경제적 파장과 사드의 실효성에 대한 의구심 때문에 사드 배치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손 수석대변인은 "중국 측 반발에 대해 정부가 너무 안일하게 인식하고 있고, 대중관계 악화로 인한 경제적 파장이 국민에 미치는 우려와 경제적 어려움에 대해서 좀 더 깊게 고려를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지금까지 정부가 사드 배치를 결정하는 과정은 입장 번복과 전환으로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었다. 적어도 이러한 중대한 상황에 대해 국민을 설득하는 노력을 하고 국회 내에서 야당을 충분히 설득하는 노력을 했어야 한다"고 했다.

손 수석대변인은 "앞으로 국민의당은 국민의 안전과 대중관계, 대러관계 악화로 인한 경제적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사드 배치 결정은 정치, 외교, 안보 모든 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며 "한반도에서 사드 체계의 효용성은 전혀 검증된 바 없고, 중국·러시아의 강력한 반대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이 같은 결정은 북한 미사일 위기 보다 더한 역내 안보 위기를 불러오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 대변인은 "정의당은 다시금 정부의 사드배치 결정을 강하게 반대하며, 야당과의 공조를 통해 정부의 일방적 사드배치를 저지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드 배치 평가는? 여야 극단적 차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