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美상업용 드론 비행 쉬워진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미국연방항공청 새로운 규정 발표, 항공기 조종사 자격증 필요없어

[안희권기자] 미국에서 오는 8월부터 항공기 조종사 자격증없이도 드론을 조종할 수 있어 상업용 드론 비행이 쉬워질 전망이다.

미국연방항공청(FAA)은 21일(현지시간) 25kg 이하 상업용 드론 운용규정을 확정하고 8월부터 이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새 규정은 상업용 드론을 조정하려면 항공기 조종사 자격증을 지녀야 했던 규정을 수정해 지식센터에서 드론 조정 테스트를 통과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드론을 조종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이에 부동산업체, 농장, 사진작가, 학술연구 등의 분야에서 상업용 드론 비행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아마존 드론 배송 서비스와 같은 장거리 비행시 시야선 확보 규정을 지키기 어려워 당장 시행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상업용 드론은 낮동안에만 운용할 수 있으며 충돌방지용 조명을 부착한 경우 일출 30분 직전부터 일몰 직후 30분까지 운용할 수 있다.

또한 조종사는 드론을 지상에서 122m 이하로만 비행할 수 있으며 그보다 높은 고도에 있는 구조물에 접근할 수 없다.

인구분포가 극히 낮은 지역을 제외하고 이동중인 차량에서 드론을 조작할 수 없다. 이 외에 드론 조종사는 16세 이상으로 원격 조종사 면허를 소지하고 있거나 이 면허를 지닌 사람의 감독을 받아야 한다.

한편 업계는 새 규정을 반기는 분위기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상업용 드론 비행 쉬워진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