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승부사' 강경남, 드디어 KPGA투어 복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통산 9승 경력 승부사…군복무 마치고 힘찬 티샷 준비

[김형태기자] KPGA 코리안투어 통산 9승의 '승부사' 강경남(33)이 군복무를 마치고 필드로 돌아온다.

2004년 투어에 데뷔해 2005년 KPGA 명출상(신인상) 수상, 2006년 KPGA 상금왕을 차지한 강경남은 2013년 시즌 종료 후 군에 입대한 뒤 지난 해 9월 전역했다. 전역하자마자 일본투어 큐스쿨에 응시해 15위로 통과하는 저력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데뷔 첫 해인 2004년부터 군복무 직전인 2013년까지 10년 동안 투어 생활을 하면서 2004년과 2009년 각각 상금순위 40위와 15위에 머문 것을 제외하고 모두 상금순위 톱10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올 시즌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활약할 예정이지만 강경남의 복귀는 KPGA 코리안투어의 새로운 흥행카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 2006년에 KPGA 코리안투어에 데뷔한 이래 2013년까지 8년 연속 시드를 유지한 한민규(32)와 ‘제54회 대신증권 KPGA 챔피언십’에서 준우승을 기록한 국가대표 출신 윤정호(25)도 군복무를 마치고 2년 만에 팬들에게 모습을 보인다.

고된 군복무를 마치고 투어에 복귀하는 선수가 있는 반면 갤러리의 함성을 뒤로 하고 군에 입대하는 선수도 있다.

지난 해 '제58회 KPGA 선수권대회' 에서 4라운드 합계 24언더파 264타로 KPGA 코리안투어 최다언더파 기록을 작성하며 우승을 차지한 장동규(28)가 지난 5일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25사단 육군 신병교육대대 훈련소에 입소했다.

장동규는 입소 전 "지금도 적은 나이가 아니지만 더 늦기 전에 국방의 의무를 다하고 싶었다"고 말하면서 "프로가 되기 전부터 프로가 된 이후, 투어에 데뷔해서 지금까지 쉼 없이 골프만 보고 달려왔다. 잠시 다른 세상에서 수양한다는 생각으로 국방의 의무를 다할 것이며 보다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을 안고 돌아오겠다"고 전했다.

대한민국 4대 의무 중 하나인 국방의 의무는 건장한 남성들이 반드시 거쳐야 할 통과의례다. 골프 선수들도 물론 예외일 수 없다.

2014년 '제2회 해피니스 송학건설 오픈'과 '보성CC 클래식'을 잇달아 제패한 김우현(25)과 2015 문경 세계군인체육대회를 위해 한시적 창설된 국군체육부대 골프팀 소속으로 ‘제11회 동부화재 프로미오픈’에 참가해 우승을 차지한 허인회(29), 아시아 최초로 국내에서 개최된 프레지던츠컵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친 배상문(30)은 현재 군생활을 하고 있다.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을 때 군복무로 인한 공백기는 골프 선수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하지만 이 시기가 독이 아닌 약이 되어 군복무 이후 투어에 복귀해 오히려 더 좋은 활약을 펼치거나 전성기 못지 않은 실력을 선보인 선수들도 꽤 있다.

KPGA 코리안투어 통산 5승의 홍순상(35)과 국내 2승, 일본 1승 등 총 3승의 김승혁(30)은 해병대를 나온 것으로 유명하다. 두 선수 모두 군복무 이후 우승을 차지했고 홍순상은 2011년 KPGA 대상, 김승혁은 2014년 KPGA 대상과 상금왕 등 2관왕을 차지했다.

박상현(33, 동아제약)도 KPGA 코리안투어에서 들어올린 4개의 우승 트로피 모두 군복무 이후 시점이다.

2012년 '제7회 메리츠 솔모로오픈' 우승 이후 군에 입대한 최진호(32, 현대제철)는 2015년 복귀해 'SK telecom OPEN'에서 우승컵을 품에 안으며 녹슬지 않은 실력을 뽐냈다.

군복무 이후의 활동을 얘기하면 김대섭(35, NH투자증권)을 빼놓을 수 없다.

2012년 8월 군복무를 마치고 투어에 복귀한 김대섭은 그 해 9월에 열린 ‘동부화재 프로미오픈’과 10월에 개최된 '코오롱 제55회 한국오픈'에서 우승컵을 들어올리며 돌풍을 일으켰다.

당시 김대섭은 "서른이 다된 나이에 군에 갔지만 자신을 낮추는 법을 배웠고 나 자신의 생각보다 전체의 뜻을 따르는 습관을 통해 배려심, 인내심 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됐다"고 말한 뒤 "미디어를 통해 다른 선수들이 경기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한 것이 많은 도움이 됐다"고 했다.

군복무를 마치고 예비역으로 돌아온 강경남, 한민규, 윤정호 등에게 2년 남짓한 군생활이 단지 피할 수 없는 난관이었는지 아니면 나라를 지키며 몸과 마음을 단련하는 호기였는지는 그들이 올 시즌 투어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 성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군복을 벗고 골프 복장을 차려 입은 그들이 성공적으로 투어에 안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조이뉴스24 김형태기자 tam@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승부사' 강경남, 드디어 KPGA투어 복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