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종합] 최정우 포스코 회장 겨냥 여야 "대국민 생쇼"…청문회서 '집중포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2일 산재 청문회 참석···공식사과·무재해 작업장 운영 다짐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국회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잇달아 일어난 안전사고에 대해 집중포화를 맞았다.

국회의원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대국민 생쇼다', '기본 수칙도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며 최 회장을 질타했고, 최 회장은 이를 연거푸 사과했다.

최 회장은 22일 환경노동위원회가 국회에서 연 산재 청문회에서 "최근 일어나 사고에 대해 유족 분들께 진심을 사죄드린다"며 "안전을 경영 최우선 목표로 시설투자 등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의원님들의 의견을 경청해, (포스코를) 무재해 사업장으로 만들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조성우 기자]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최 회장이 2018년 취임한 이후 안전사고로 19명이 사망했는데 이중 포스코가 산재로 인정한 사례는 8건"이라며 "기본 안전 수칙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 회장은 (지난 8일 숨진) 고인을 조문한 적이 없다"며 "대국민 사과를 했는데 이건 대국민 생쇼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정부는 포스코 안전사고 원인으로 안전조직 체계와 하청업체 관리 미흡 등을 들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안전총괄조직 체계화, 하청업체 관리에 포스코가 미흡했던 것 같다"며 "위험성 평가도 적절치 못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하청업체 노동자의 주요 산재 사고 원인으로 제철소의 노후 시설을 꼽았다. 2018년 1월 포항제철소에서 질소가스 질식사고로 노동자 4명이 숨진 뒤 발표한 안전 분야 투자 1조원과 지난해 11월 광양제철소 산소배관 폭발사고로 3명이 숨진 뒤 내놓은 안전 분야 투자 1조1천억원 모두 시설 개선에 우선 투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의원들은 최 회장이 '허리 지병'을 사유로 청문회에 불출석을 통보했다 환노위가 불허하자 출석한 점도 지적했다.

최 회장은 "평소에 디스크를 앓고 있는데 무리하면 앉아 있기 힘들다"며 "안전 사고에 대해서 깊이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 최정우 포스코 회장 겨냥 여야 "대국민 생쇼"…청문회서 '집중포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