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지금은 기후위기] 트럼프 ‘후퇴(Back)’ 기후정책, 바이든 ‘재건(Better)’ 나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바이든, 2조 달러 투자·파리기후변화협약 재가입 등 공약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더 나은 재건(Build back better).’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구호이다. 트럼프 대통령 당시 후퇴(Back)한 기후변화 정책을 회복하고, 재건(Better)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약 2조 달러에 이르는 대규모 기후변화 대응 관련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2일(현지 시각) 미국 미시간주 그랜드래피즈 유세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마스크를 착용한 채 연설하고 있다. 바이든은 2조 달러를 기후변화 대응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AP/뉴시스]
2일(현지 시각) 미국 미시간주 그랜드래피즈 유세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마스크를 착용한 채 연설하고 있다. 바이든은 2조 달러를 기후변화 대응에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AP/뉴시스]

미국 과학계에서는 내심 오는 11월 3일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당선되기를 기대하는 것 같다. 미국 과학 전문매체 네이처는 최근 “조 바이든 대통령 시대가 되면 미국의 주요 다섯 가지 과학 이슈에 변화가 올 것”이란 기사를 실었다.

네이처는 그 다섯 가지 이슈로 코로나19(신종 코로나), 기후변화, 우주개발, 연구 우선 정책, 국제 연구 협력 등을 꼽았다. 최근 코로나19에 감염된 도널드 트럼프 현 미국 대통령은 코로나19 대책에 있어 무식과 비과학적 태도에 가까울 정도로 무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자신이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은 물론 마스크 착용에 대한 거부감, 인구이동에 대한 소극적 대처 등 여러 문제가 불거졌다. 코로나19 보다는 경제부흥에만 지나치게 집착한다는 지적이 일었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코로나19로 사망자가 20만 명을 넘어섰다. 사망자가 가장 많은 나라에 이름을 올렸다.

심지어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는 날씨가 따뜻해지면 사라질 것’ ‘렘데시비르가 코로나19 치료제로 신의 선물’이라는 등 비과학적이고 검증되지 않은 발언을 잇달아 내놓아 미국 방역 전문가들의 비난을 자초하기도 했다.

코로나19와 함께 트럼프와 바이든에서 극명하게 갈리는 정책 중 하나가 기후변화이다. 도널드 트럼프는 대통령에 당선되자마자 2015년 온실가스 감축에 합의한 파리기후변화협약에서 탈퇴한 바 있다. 트럼프는 여전히 ‘기후변화는 사기’라는 인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트럼프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규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

네이처 지는 “반면 바이든은 현재 가장 공격적 기후 플랫폼을 통해 기후변화 정책을 내놓고 있다”며 “바이든 후보 측은 약 2조 달러(약 2338조 원) 규모를 투자해 청정에너지 연구와 저탄소 인프라 구축 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여기에는 대중교통과 에너지효율 건물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2035년까지 미국에서 100% 청정에너지를 생산하고 2050년에는 ‘탄소 중립’을 이룰 것이란 전략을 내놓았다.

네이처 지는 “바이든과 그의 팀이 오는 11월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이제 남은 것은 구체적 실행계획인 ‘어떻게’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여기에 바이든은 트럼프가 탈퇴한 파리기후변화협약에 재가입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195개국이 2015년 21세기 말까지 지구 평균온도 섭씨 1.5~2도 방어를 목표로 하는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미국이 매우 활동적 파트너로 참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일(현지 시각) 미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군 병원에 도착해 전용 헬기에서 내리고 있다. 왼쪽 위 헬기 조종사의 눈빛이 측은하다. [AP/뉴시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일(현지 시각) 미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의 월터 리드 군 병원에 도착해 전용 헬기에서 내리고 있다. 왼쪽 위 헬기 조종사의 눈빛이 측은하다. [AP/뉴시스]

이뿐만 아니다. 환경보호국에 기후 친화적 인물을 임명하고 트럼프 대통령 때 후퇴한 기후와 환경 규제를 복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이처 지는 “바이든의 이 같은 정책을 마무리하는 데는 몇 년이 걸릴 수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바이든은 연방법에 따라 기존 권한으로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추켜세웠다.

바이든과 민주당은 이번 대선 슬로건으로 ‘더 나은 재건(Build back better)’을 내세웠다. 네이처 지는 “이 슬로건을 통해 바이든과 민주당은 에너지, 기후, 인프라와 환경 정의에 대한 투자를 추가할 것”이라면서도 “문제는 법안 통과 여부에 있는데 이는 민주당이 상원을 되찾고 다가올 선거에서 하원이 과반수를 유지할 수 있을지에 달려있다”고 덧붙였다.

세종=정종오 기자 ikoki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금은 기후위기] 트럼프 ‘후퇴(Back)’ 기후정책, 바이든 ‘재건(Better)’ 나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