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롯데 계열사 대표 모은 신동빈 회장, 무슨 메시지 내놨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日서 2달만에 귀국 후 첫 회의 진행…실적 악화에 대비책 마련 주문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두 달여 만에 국내 경영 현장에 복귀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사장단들과 첫 회의를 갖고 실적 악화에 대한 대비책 마련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19일 재계에 따르면 신 회장은 이날 오전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황각규·송용덕 부회장과 각 사업을 총괄하는 BU장, 각 계열사 대표 등과 함께 주간회의를 진행했다.

신 회장은 매주 화요일마다 주간회의를 실시하지만, 이번 회의는 각 계열사별로 '코로나19' 여파로 타격을 적잖이 입은 탓에 평소와 다르게 무거운 분위기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롯데지주]
[사진=롯데지주]

실제로 롯데의 주력 사업으로 꼽히는 유통 사업은 올해 1분기에 백화점 실적이 '코로나19' 직격타를 입어 '어닝 쇼크'를 기록했다. 롯데쇼핑의 연결 기준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4.6% 감소한 521억 원에 그쳤고, 매출은 8.3% 줄어든 4조767억 원을 기록했다.

화학 사업인 롯데케미칼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이곳은 올해 1분기 잠정 영업손실이 860억 원으로 2012년 2분기 이후 31분기만에 적자 전환했다. 매출액은 3조2천75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했다.

호텔 사업은 상황이 더 심각하다. '코로나19' 여파로 주력 사업인 면세·호텔부문이 모두 타격을 입어 큰 폭의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호텔롯데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4.5% 감소한 1조874억 원에 머물렀고, 영업손실은 791억 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이로 인해 신 회장이 2015년 8월부터 추진해왔던 호텔롯데 상장 작업은 기약없이 미뤄지게 됐다.

여기에 음료업계를 이끌던 롯데칠성음료도 '코로나19'에 직격타를 입었다. 이곳의 1분기 매출은 11.7% 줄어든 5천73억 원, 영업이익은 67.7% 급감한 62억 원에 그쳤다.

이 같은 실적 악화로 전 사업 부문이 어려운 상황에 놓이자 신 회장은 이날 각 계열사 사장들을 향해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대비책 마련에 힘써줄 것을 강하게 주문했다. 신 회장은 지난 3월 화상으로 열린 비상경영회의에서도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후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신 회장이 예상한 것보다 상황이 더 악화된 탓에 롯데가 정상화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다음달 초순께 일본으로 다시 건너가야 하는 점도 신 회장에겐 부담이 되고 있다. 현재 형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은 신 회장에 대한 일본 롯데홀딩스 이사 해임안을 제출해 놓은 상태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각 계열사 사장단을 향해 신 회장이 내놓은 메시지를 현재 정리 중"이라며 "정확한 내용은 조만간 공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롯데 계열사 대표 모은 신동빈 회장, 무슨 메시지 내놨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